메뉴

지난해 중국 데이터 생산량 동기 대비 25% 증가

 

중국 디지털 산업이 지난 2023년, 2024년 2년 간 매년 10% 이상의 급속한 성장을 해온 것으로 분석됐다.

?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최근  ‘디지털 중국 발전 지표’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중국 디지털 산업은 2023년과 2024년의 디지털 중국 발전 지수는 각각 136.03, 150.51로, 전년 대비 10.10%, 10.65% 증가하였다.

《디지털 중국 발전 지표 체계》는 “5+5” 1급 지표와 47개의 2급 지표 프레임으로 구성된다.

이 중 “5+5” 1급 지표는 디지털 경제, 디지털 행정, 디지털 문화, 디지털 사회, 디지털 생태문명 등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5대 분야와, 디지털 기술, 데이터 요소, 디지털 기반 시설, 국제 협력, 디지털 보안 등 디지털 중국 건설의 5대 발전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2급 지표에는 디지털 기반 시설, 데이터 자원 체계, 디지털 중국의 핵심 역량, 디지털 거버넌스 및 국제 협력 등 분야에서 대표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지표들이 포함되었다.

디지털 중국 발전 지수는 2020년을 기준 연도로 삼아, 2020년 지수를 100으로 설정하였다.

분야별로 보면, 2024년에 디지털 기반 시설, 디지털 보안, 디지털 기술, 데이터 요소, 디지털 사회 등 5개 1급 지표의 발전 지수는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하였다.

이 중 디지털 기반 시설과 디지털 기술 발전 지수는 각각 17.55%, 13.56% 증가하였고, 디지털 사회, 데이터 요소, 디지털 보안 발전 지수도 10%를 초과하는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국가데이터발전연구원 원장 후젠보는 이러한 수치가 최근 몇 년간 중국이 ‘하드 투자’ 프로젝트를 고품질로 기획·추진하고, 신형 인프라 건설을 보다 완비하였으며, 과학기술 혁신과 산업 혁신이 깊이 융합되어 디지털 경제가 고속 성장 단계로 진입했음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개별 지표를 보면, 2024년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는 꾸준히 확대되었고, 디지털 경제 핵심 산업의 부가가치가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에 달했다.

중국의 역외 전자상거래 수출입 총액은 2조 6,300억 위안(약 517조 2,158억 원)에 달했고, ‘전 세계 판매’ 측면에서 그 잠재력이 더욱 발휘되었다. 또한 중국의 데이터 생산 총량은 41.06제타바이트(ZB)에 달했으며, 전년 대비 25% 증가하였다.

중국 매체들은 “데이터는 디지털 시대의 핵심 생산 요소로서 생산 방식, 생활 방식, 사회 거버넌스 방식을 깊이 있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새로운 질의 생산력 육성과 고품질 발전 실현의 핵심 엔진이 되고 있다”라고 평했다.


사회

더보기
중 인터넷 화제, 딸이 올린 고가 귀고리 사진에 가족이 부패 혐의로 조사 받게 돼
우연히 딸이 올린 모친의 고가 귀고리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자, 결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부친이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되게 됐다. 더욱이 딸은 꽤 알려진 연예인이었다. 배우 황양건천의 이야기다. 황양건천의 아버지가 입건 조사를 받았다는 소식이 SNS를 휩쓸었고, 각종 플랫폼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도 빠르게 올랐다. 최근 인터넷상에서는 황양건천의 ‘천문학적 가격의 귀걸이’와 관련된 소식이 퍼지며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쓰촨성 아안시 합동조사팀의 확인에 따르면, 양모는 아안에서 근무하던 당시 재해 복구 사업의 입찰을 직접 다루지 않았고, 재해 복구 자금의 승인 및 관리, 자선 기부금과도 관련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불법적으로 기업을 운영한 혐의가 있으며,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 및 재직 중 불법적으로 둘째 아이를 출산한 사실을 고의로 은폐한 혐의도 받고 있다. 중국 당국의 조사결과 온라인상 루머 중 일부 허위 사실을 바로잡았고, 동시에 양모의 과거 이력 중 위법 행위를 밝혀냈다. 발표에 따르면, 양모의 위법 혐의에 대해 감찰기관이 이미 입건 조사를 시작했으며, 관련 법규에 따라 엄정히 처리할 예정이라고 했다. 황양건천과 그녀의 아버지를 둘러싼 일련의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