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올 1분기 규모이상 공업 부가가치 전년동기 대비 6.5% 성장

 

중국의 올 1분기 규모 이상 공업의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장비 제조업과 고기술 제조업의 부가가치가 전체 규모 이상 공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1.9%포인트, 0.5%포인트 상승했다.

중국 산업구조가 지식기반으로 그 축을 옮기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최근 ‘2025년 1분기 산업 및 정보화 발전 상황’ 동향자료를 발표했다.

중국 매체들은 “공업 제품 수출은 강한 회복력을 유지하여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했고, 그중 기계·전기 제품 수출은 8.7%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자료에 따르면 식품, 화학, 비철금속 등 업종의 기술 개조 투자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경영 주체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2월 말 기준, 규모 이상 공업 기업 수는 전년도 말보다 0.7만 개 증가했다.

공업정보화부 총공정사 셰샤오펑은 1분기 산업이 거시경제 성장에 기여한 비율이 36.3%에 달했으며, '밸러스트(안정추)' 역할을 지속적으로 발휘했다고 소개했다.

장비 제조업은 중요한 버팀목 역할을 하여 1분기 부가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했고, 전체 공업 생산 증가를 3.5%포인트 끌어올렸다. ‘두 중점(两重)’ 및 ‘두 신형(两新)’ 정책의 지원 아래, 전자, 자동차, 전기 기계 및 기기 산업의 부가가치가 10% 이상 증가했다. 원자재 제조업의 수익성도 뚜렷이 개선되어, 전년 동기 대비 올해 1~2월 이익이 15.3% 증가했고, 이 중 비철금속 업종의 이익 증가율은 20%를 넘었다. 소비재 제조업의 부가가치는 안정적으로 증가했으며, 명절 효과와 시장 수요에 힘입어 농산물 가공, 섬유 등 업종의 생산이 가속화되었고, 화섬 직조 및 염색 정밀 가공 업종은 10% 이상 성장했다.

산업 대성(大省)과 대도시의 산업도 안정 속에서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각 지역은 앞다투어 정책을 추진하며 ‘신춘 제1회의’를 개최하고, 정책 지원 강화, 프로젝트 실현 촉진, 수요·공급 연계 강화, 기업 지원 서비스 강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였다. 중점 지역은 산업 견인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했다. 31개 성(省) 모두 규모 이상 공업 부가가치에서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을 실현했고, 저장, 푸젠, 장쑤, 산둥 등 주요 공업 성(省)은 8%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후베이, 허난 등 공업 대성은 규모 이상 공업 기업의 이익이 두 자릿수 증가를 실현했다. 옌타이, 다롄 등 공업 대도시도 두 자릿수의 공업 성장률을 기록했다.

셰샤오펑은 “현재 중국 공업 경제 운행은 긍정적인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복잡한 국면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자신감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단계에서는 수요 확대, 동력 육성, 기대 안정, 리스크 방지, 활력 제고에 중점을 두어 공업 경제의 운행 질과 효율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회복과 긍정적 추세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중 인터넷 화제, 딸이 올린 고가 귀고리 사진에 가족이 부패 혐의로 조사 받게 돼
우연히 딸이 올린 모친의 고가 귀고리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자, 결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부친이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되게 됐다. 더욱이 딸은 꽤 알려진 연예인이었다. 배우 황양건천의 이야기다. 황양건천의 아버지가 입건 조사를 받았다는 소식이 SNS를 휩쓸었고, 각종 플랫폼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도 빠르게 올랐다. 최근 인터넷상에서는 황양건천의 ‘천문학적 가격의 귀걸이’와 관련된 소식이 퍼지며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쓰촨성 아안시 합동조사팀의 확인에 따르면, 양모는 아안에서 근무하던 당시 재해 복구 사업의 입찰을 직접 다루지 않았고, 재해 복구 자금의 승인 및 관리, 자선 기부금과도 관련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불법적으로 기업을 운영한 혐의가 있으며,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 및 재직 중 불법적으로 둘째 아이를 출산한 사실을 고의로 은폐한 혐의도 받고 있다. 중국 당국의 조사결과 온라인상 루머 중 일부 허위 사실을 바로잡았고, 동시에 양모의 과거 이력 중 위법 행위를 밝혀냈다. 발표에 따르면, 양모의 위법 혐의에 대해 감찰기관이 이미 입건 조사를 시작했으며, 관련 법규에 따라 엄정히 처리할 예정이라고 했다. 황양건천과 그녀의 아버지를 둘러싼 일련의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