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산 첫 여객기 C919 양산 체제 돌입

 

중국 당국이 자국산 첫 여객기 C919의 생산을 허가했다. 중국 여객기가 하늘의 주요 운송 수단이 되는 시기가 머지 않은 것이다. 

그동안 항공산업은 미국 업체들이 주도해왔다.,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민항 화둥(華東)지구관리국은 최근 국영 항공기 제조사인 중국상용항공기(COMAC)에 C919 생산 허가증을 발급했다.

C919는 COMAC가 2006년 연구 개발에 착수해 16년 만에 완성한 150인승급 중형 여객기로 대당 가격은 1억 달러(약 1300억 원)로 알려졌다.

지난 5월 제조 기지인 상하이에서 3시간에 걸친 고객사 인도 전 시험 비행에 성공했고, 7월에는 옌타이, 정저우 등지에서 시험 비행을 마쳤다.

C919 생산 허가는 중국이 대형 여객기 대량 제조 능력을 갖췄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화둥지구관리국은 C919 생산 허가를 위해 15명으로 심사팀을 꾸려 3년 8개월간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를 진행했다.

이어 지난 9월 상용 비행을 위한 최종 절차인 감항 인증(항공기의 안전 비행 성능 인증)과 항공기의 설계가 내공성(비행 중에 받는 공기의 압력에 견딜 수 있는 성능)과 환경 기준을 충족했음을 의미하는 '형식 인증'을 받았다.

COMAC는 중국 내 항공사들과 공상은행리스, 중국은행리스 등으로부터 1015대의 주문을 확보한 상태며 이번 달 첫 C919기가 동방항공에 인도될 예정이다.

중국 항공 전문매체 항공미독은 C919이 비슷한 재원인 에어버스320, 보잉737 등과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중국 항공사들은 오는 2040년까지 화물기를 포함해 총 8700대의 새 항공기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C919의 가세로 중국 여객기 시장 확보 경쟁이 종전 보잉과 에어버스 양강 체제에서 3파전 구도로 바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C919가 주요 전자기기 부품을 제너럴일렉트릭(GE) 등 서방 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미국이 부품 수출 통제에 나서면 생산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