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디다스 중국 시장 실적 급감에 中네티즌 "다음 차례는 나이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중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의 영향으로 고객이 줄면서 실적이 악화됐다.

사실 중국 시장이 커지면서 글로벌 브랜드의 무덤이 되는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디다스는 스포츠 분야에서 나이키 등과 더불어 타의 추종을 불허했던 브랜드이어서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과연 아디다스는 중국 시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결론적으로 쉽지는 않아 보인다. 아디다스가 최근 발표한 2분기 매출을 보면 55.96억 유로(약 7조460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했다. 하지만 중화권에서는 1분기 및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하고, 5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아디다스는 올해 남은 기간에도 중화권 매출은 두 자릿수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아디다스는 중국 내 경영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고 카스퍼 로스테드 CEO가 내년에 사임한다고 22일 발표했다. 로스테드 CEO는 2016년부터 아디다스를 이끌어왔으며 당초 그의 임기는 2026년까지였다. 

중국 네티즌은 아디다스 실적 악화에 본래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며 국산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자는 의견이다.

 

국산 제품도 품질을 높이고 새로운 스타일을 연구해야 합니다!

 

최대한 국산품을 삽시다. 이제 해외 브랜드는 예전처럼 대체 불가능하지 않아요.

 

저는 운동복은 리닝(중국 브랜드) 제품만 입어요.

 

다음 차례는 나이키입니다.

 

품질이 별로예요. 아이다스 옷 며칠 안 입었는데 보풀이 올라왔어요.

 

제가 운동복에 대해 까다롭지 않은 편이라 그런지 국산 브랜드의 옷이나 신발도 완전히 만족합니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