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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로보는 중국

2019년 중국흥행영화 top10 . 중국최초 애니메이션 대작이 1위

미 헐리웃의 픽사, 디즈니에 필적하는 중국 애니메이션영화 등장에 중국관객 갈채.

1위 : 哪吒之魔童降世 (나타지마동강세)

2위 : 流浪地球 (유랑지구)

3위 : 复仇者联盟4:终局之战 (어벤져스 4 : 엔드게임)

4위 : 我和我的祖国 (나와 나의 조국)

5위 : 中国机长 (중국기장)

6위 : 疯狂的外星人 (풍광적외성인)

7위 : 飞驰人生 (비치인생)

8위 : 烈火英俊 (열화영준;맹렬한불길)

9위 : 少年的你 (베터데이즈)

10위 : 速度和激情:特别行动 (분노의 질주 : 홉스&쇼)

 

 중국의 국내 영화시장 전체볼륨이 더욱 커지고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콘텐츠의 수준과 마케팅기획이 흥행성공의 주요관건이 되고 있다.

 

2019년 중국영화 박스오피스를 분석해온 업계전문가들은, 중국영화소비자들은 해당컨텐츠의 사전정보취득과정에서 만족할 만한 확신이 서야 비로소 스크린을 찾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만큼, 철저한 사전 마케팅기획이 성패를 좌우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리고 정부의 문화당국에 묶여있던 스크린 허용쿼터제한이  풀리면서 영화관의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2019년 전국 스크린 수는 6만9787개로 늘어났다.

 

전년도인 2018년에 비해 거의 만여 개가 증가해 15%의 신장률을 기록한 셈이다. 

 

 영화관의 스크린을 찾는 소비자의 연령대를 보면,  고급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경험이 많은  30~34세 층이, 이제 막 문화시장의 소비층으로 유입된 젊은  19~24세의 점유율를 초과했다.

 

 도시별 스크린 수는 2선 도시가 전체스크린 수의 39.9%를 차지했고, 4선 도시도 25.6%로 늘었다.

 

최근 3년 동안 흥행 비중을 보면 1, 2선 도시의 매출이 감소하는 반면,  3선 도시들은 평년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규모가 작은 도시인 4선 도시의 매출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9년 박스오피스 88편 중에서 국내영화는 47편을 기록했다.

 

2019년 중국 내 흥행영화 상위 10편의 영화중 수입영화  2편을 제외한 국내 영화 8편이 상위순위를 휩쓸었다.

 

 1위를 차지한  '나타지마동강세  哪吒之魔童降世 ' )는 중국의 국산 애니메이션의 세계영화무대로의 문을 멸어제친 기념비적인 작품이기에 몇가지 기록을 정리한다.

 

이 애니메이션의 주 소재가된哪吒는 중국의 민간신앙인 도교의 전통적인 신으로,  이미 중국인들이 남녀노소 너무나 친숙한 인물이다.

 

그런데 수천년전 전설상의 신들과 관련된 캐릭터들이,  고리타분한 과거모습으로 등장한게 아니라, 최신 그로테스크한  스모키 화장을 하고 나타난  악동으로,  못나고 괴팍스럽지만 선량하고 따뜻한 현대중국의 신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고 애니메이션 세계최고라는 미국 헐리웃의 픽사, 디즈니에 비해 손색이 없는 캐릭터 디자인과 디테일이 중국 관객은 물론, 전 세계 애니메이션 관계자들의 입을 다물지 못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그것은 지난해 여름방학 시즌에 개봉 이후, 상영 백여일만에 우리돈 약 1조원에 달하는 관람객수입을 기록한데서 단적으로 증명되었다. 관객수도 무려 1억 6천만 명을 넘어선 것이다.

 

이 대기록은 중국 기존의 극영화  '전랑 战狼2' /  '유랑지구 流浪地球'에 이은 3 번째 최대관객수이다.

 

앞의 두 영화가 그 자체로는 부족하지만, 소위 중국관객의 애국심을 자극해 거둔 성과라는 일부의 폄하적 평가가 존재한다. 그렇지만 이 애니메이션영화는  순전히 작품 그 자체로서 중국관객의 평가를 받았다는 점이 다르다.

 

2위인 ‘유랑지구’는 중국 공상과학영화의 문을 열었다.

 

 4위인 ‘나와 나의 조국’은 신중국 성립 70주년을 기념한 신중국 역사에 관한 극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