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물은 세상 만물을 이롭게 한다. 그리고 항상 낮으로 곳에 임한다. 공을 이루면 물러설 줄 아는 게 수다.
끊임없는 물방울은 그렇게 내를 이루고 강을 이뤄 바다로 간다. 그냥 가는 게 아니다. 물방울은 산속나무의 갈증을 다 채우고 흐르며, 샘은 숲 속 동물의 갈증을 모두 채우고 흐른다. 강의 달은 사람이 없었던 순간에도 있어, 이 세상에 처음 태어난 인간을 비췄고, 지금도 강의 사람의 비춘다. 강물 역시 아주 오래된 어제 사슴의 갈증도 채웠고, 오늘의 사슴 갈증도 채운다. 내일도 변함없는 게 강물이다.
“靑山依久在, 幾度夕陽紅?
(청산의구재 기도석양홍;언제나 푸르른 저 산은, 얼마나 많은 석양을 겪었을까?)”
명나라 양신(揚愼)이 노래한 장강이다. '滾滾長江東逝水(곤곤장강동서수: 굽이굽이 장강은 동쪽으로 흐르는 물)이란 시의 한 구절이다. 강물의 끊임없는 흐름은 이렇게 사람을 의연하게 만든다. 변함없는 게 진실이라는 것을 우리는 참 진(眞) 자를 통해 살펴봤었다. 양신의 시구절처럼 "수많은 영웅들은 장강 물결을 따라 주변에 수많은 영웅들이 꽃처럼 피고 졌다".
강물의 끊이지 않음은 또 묘한 운동의 법칙을 만든다. 중국이 아니라 일본의 한 소설에서 이를 보여주는 절묘한 장면이 있다. 바로 야마오카 소하치(山岡莊八)의 ‘대망’이다. 그는 소설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 가의 ‘물의 정치론’을 소개한다. 이에야스가 자신의 이름 천(川) 자를 빌어 가신들의 역할에 대해 말한다.
“내 천자는 3가지 획으로 돼 있다. 가운데 획만 앞으로 제대로 가고 주변 두 획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가는 모양이다. 가운데가 바로 나다. 주변의 두 획은 바로 지금 내 앞에서 서로 옳다고 싸우는 두 가신이다. 둘 다 맞다. 저 둘이 서로가 옳다고 주장해줘서 가운데인 내가 앞으로 바로 가는 것이다."
일본 봉건 제도의 이야기임에도 민주의 합의라는 게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있다 싶다. 다음 기회에 살피겠지만 본래 다스릴 치(治)는 강 물줄기 옆에 입 구(口)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르리는 것이 둑을 쌓아 치수를 하는 것이라는 의미다. 물길을 바로잡는 게 바로 다스리는 것이다. 그리고 물의 흐름은 이렇게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가려는 주변의 움직 때문에 가운데 방향을 잡아 흐르게 되는 것이다.
명나라 양신(揚愼)이 노래한 장강이다. '滾滾長江東逝水(곤곤장강동서수: 굽이굽이 장강은 동쪽으로 흐르는 물)이란 시의 한 구절이다. 강물의 끊임없는 흐름은 이렇게 사람을 의연하게 만든다. 변함없는 게 진실이라는 것을 우리는 참 진(眞) 자를 통해 살펴봤었다. 양신의 시구절처럼 "수많은 영웅들은 장강 물결을 따라 주변에 수많은 영웅들이 꽃처럼 피고 졌다".
강물의 끊이지 않음은 또 묘한 운동의 법칙을 만든다. 중국이 아니라 일본의 한 소설에서 이를 보여주는 절묘한 장면이 있다. 바로 야마오카 소하치(山岡莊八)의 ‘대망’이다. 그는 소설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 가의 ‘물의 정치론’을 소개한다. 이에야스가 자신의 이름 천(川) 자를 빌어 가신들의 역할에 대해 말한다.
“내 천자는 3가지 획으로 돼 있다. 가운데 획만 앞으로 제대로 가고 주변 두 획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가는 모양이다. 가운데가 바로 나다. 주변의 두 획은 바로 지금 내 앞에서 서로 옳다고 싸우는 두 가신이다. 둘 다 맞다. 저 둘이 서로가 옳다고 주장해줘서 가운데인 내가 앞으로 바로 가는 것이다."
일본 봉건 제도의 이야기임에도 민주의 합의라는 게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있다 싶다. 다음 기회에 살피겠지만 본래 다스릴 치(治)는 강 물줄기 옆에 입 구(口)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르리는 것이 둑을 쌓아 치수를 하는 것이라는 의미다. 물길을 바로잡는 게 바로 다스리는 것이다. 그리고 물의 흐름은 이렇게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가려는 주변의 움직 때문에 가운데 방향을 잡아 흐르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