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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높은 것인가? 1

높이 오르고 싶다. 모든 사람이 가지는 욕망이다. 그런데 오르고 오르는데 참 끝이 없는 게 높은 곳을 향한 욕망이다. 이제 됐다 싶은데 또 앞에 더 높은 산이 ‘나를 올라와 보라’ 유혹을 한다.  

 

 

그런데 과연 높이 오른다는 게 무엇일까? 어디를 올라야 높이 올랐다고 할까? 답은 쉽지가 않다. 그래서 모두가  속 편하게 정상에만 서려고 한다. 정상에 서면 최소한 모두가 인정하는 높은 곳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보다 높은 봉우리가 있다면 어떻게 할까? 
무엇보다 산의 정상에는 여러 사람이 설 수 있지만, 인간사의 정상은 언제나 '1등' 한 명뿐이다.  

 


도대체 누가 있어 위를 안다고 할 것인가” 



한자  ()은 이 질문의 답을 찾는 열쇠다.   자는 대표적인 지사자다. 생각을 옮긴 한자라는 의미다. 던져진 질문에 대한 수천 년 내려온 고민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상자는 갑골문과 금문에서  위의 점으로 표현돼 있다쉽게 말해 기준 위에 있다는 것이다. 뒤로 지나면서 이 기준과 점은 선으로 연결돼 있다. 기준 위의 어떤 점도 모두 위라는 의미다. 즉 위의 기준은 상대적인 게  아니고, 절대적인 것이라는 의미다. 좀 더 쉽게 말해 "위를 알려면 그 가장 아래를 보라"는 것이다. 위의 위에는 항상 그 위의 위가 있으니 위가 무엇인지 알려면 위들의 가장 아래를 보라는 것이다. 참 단순하면서도 현묘하다. 두 말 것 없이 아래 하(下) 역시 마찬가지다. 아래의 아래를 알려면 그 아래들의 가장 높은 곳을 보라는 의미다. 아래의 아래에는 항상 또 그 '아래의 아래'의 아래가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다.

위를 알려면 가장 밑을 먼저 보라.” 

물론 아주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상하를 구분 짓는 기준은 개인과 개인, 사회와 사회가 다를 수 있다. 그래도 한 개인이 스스로 상하를 구분 짓는 절대적 기준을 갖추면 위의 위만 쫓는 욕망의 사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왜냐하면 '위의 위'만 쫓는 상대적 기준은 영원히 그 기준을 만족할 수 없지만, 절대적 기준은 노력으로 다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절대적 기준이 있고서야 스스로 자족할 수 있다. 아래 하 역시 마찬가지다. 비천한 것들끼리 서로 더 비천하다 하는 비천한 짓거리를 피할 수 있다. 한자 상, 하 자는 그 모양은 단순하지만 그 뜻은 이리도 현묘하기만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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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취안저우,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객 유치 위한 투 트랙 전략 추진
중국 남동부 푸젠성에 위치한 취안저우(泉州)는 지난 202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역사도시다. 송나라, 원나라 시대 중국의 세계 해양무역 중심지였다. 푸젠성은 타이완을 마주 보고 있는 대륙 지역으로 중국에서 해양 산업이 가장 발전한 곳이기도 하다. 취안저우는 이 푸젠성에서 독특한 문화유산을 보유해 푸젠성 3대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2일 푸젠성 문화유산국에 따르면 취안저우는 세계문화유산 등재 이후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산업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더욱 적극적인 문화유산 보호와 복원을 위해 관련 법과 규정을 제정하고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문화유산 보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관광산업 증대를 위해 중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 대상의 다양한 홍보 정책을 추진했다. 푸젠성 최초의 도시 커뮤니케이션 센터를 설립하여 언론 매체와 SNS 플랫폼에서 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관광 마케팅을 펼쳤다. 특히 지역 주민들이 문화유산과 함께 생활하고 교류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유적지의 대부분을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급증하는 관광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