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콩의 5대 고층빌딩

'동방의 진주, 홍콩'.

최근 많이 퇴색했지만 한 때 홍콩은 아시아에서 가장 발달한 도시였다. 중국 내륙인들이 부러워하는 에덴의 도시였다.

이웃한 광저우가 홍콩 경제의 영양분을 받으면서 성장할 때만 해도 홍콩은 중국인 모두가 부러워하는 부자들의 도시였다. 

이런 홍콩이 최근 중국 공산당의 지나친 정치적 간섭으로 빛이 바라고 있다. 

본래 홍콩은 서구도 부러워하는 자본주의 천국이었다. 돈이 최고인 도시였다. 소비세가 없어 돈이 돈 그대로 쓰이는 곳이었다.

자연히 서구적 자유주의 성향이 넘쳤다. 중국 공산당 정권은 이 자유를 '일국양제'라는 틀로 유지를 시켜줬다. 변한 것은 시진핑 정권이 들어서면서다. 조금씩 간섭을 하기 시작했다. 교육을 문제 삼았고 도서 출판을 옥죄기 시작했다. 

홍콩에 있던 반중 정서가 조금씩 기력을 잃어갔다. 반중 도서 판매로 유명했던 서점의 주인이 본토 규제로 구속돼 서점 문을 닫아야 했다.

학생들이 시위에 나섰지만 중국 당국은 경찰력을 앞세우고 뒤에 군까지 배치시켜가며 진압했다. 많은 학생들이 고향을 떠나 망명에 나서야 했다.

그러나 홍콩 명성은 퇴색했지만 그 도시의 위풍당당한 마천루들은 여전히 남아 홍콩의 영광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홍콩 5대 고층건물 중 최고는 환구무역광장이 꼽혔다.

 

1. 환구무역광장(环球贸易广场)

홍콩 구룡반도에 위치한 환구무역광장은 118층 높이의 전형적인 종합빌딩이다. 총면적 250만㎡로 고급 오피스텔뿐만 아니라 빌딩 꼭대기 층에는 6성급 호텔이 자리해 있다. 100층에는 대중적인 전망층이 설치되어 있어 이곳에서 빅토리아항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2. 국제금융센터Ⅱ (国际金融中心二期)

국제금융센터Ⅱ는 홍콩섬 센트럴 금융가 8번지에 위치한 홍콩에서 두 번째로 높은 건물이자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마천루다. 88층 규모로 총 1만5000명이 건물 내에 상주한다.

 

3. 중환광장 (中环广场)

홍콩 완차이(灣菜)에 위치한 중앙광장는 높이 374m의 건물 꼭대기에 있는 경관조명시설이 매일 밤 15분마다 색깔을 바꿔가며 홍콩의 100만불짜리 야경을 만들어낸다.

 

4. 중은빌딩 (中银大厦)

중은빌딩은 홍콩 중서구 중앙화원 1번지에 위치한 중국은행 홍콩본부로, 빌딩 디자이너 베이위원이 강한 생명력의 대나무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했다.

 

5. 중환센터 (中环中心)

중환센터는 홍콩 중서구의 황후대로에 1998년 완공된 마천루로 예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명성이 높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