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헤이룽장성에서 초대형 운석구덩이 발견

 

4만 9처년전의 소행성과 충돌 흔적이 중국 동북 지방에서 발견됐다. 흔적은 직경 1.85km, 깊이 579m 규모 운석구덩이(크레이터)다.

최근 지구 10만년의 역사에서 가장 큰 규모의 운석 충돌이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6일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광저우(廣州) 지구화학연구소와 오스트리아 빈대학 연구진이 공동으로 이 운석 구덩이와 관련한 연구 논문을 국제 학술지 '운석학과 행성과학'에 발표했다. 

운석 구덩이는 헤이룽장성 이란(依蘭)현에서 확인됐다. 

운석구덩이는 보기 드문 초승달 모양이다. 전체 테두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남쪽 부분은 자연적으로 없어졌다. 

당시 운석 충돌은 최근 10년간의 최대 규모였던 것으로 분석됐따.

광저우 지구화학연구소 천밍(陳鳴) 연구원은 "자료분석 결과 당시 천체 충돌은 최근 10만 년간 지구상에서 발생한 것 중 최대 규모였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당시 직경 100m 정도의 소행성이 초고속으로 지표면과 충돌했다.

이로 인해 티엔티(TNT) 1천만t의 폭발보다 큰 폭발이 생겼다.

천 연구원은 충돌이 발생한 4만9천 년 전은 구석기시대 중기 말이라고 추정했다. 당시 헤이룽장성 중남부에는 초원·삼림이 발달하고 인류를 비롯한 포유류도 활동하는 시기였다.

이 소행성의 충돌로 엄청난 폭발이 이러나면서 주변의 생태계에도 상상 못할 재앙을 가져왔을 것이라고 연구진은 추정했다. 

중국에서 운석구덩이가 발견된 것은 랴오닝성 슈옌(岫巖) 지역에 이어 두 번째다.

슈옌의 운석구덩이는 직경 1.8km로 이란 구덩이보다 넓지만 깊이 150m 정도라 낮다.


사회

더보기
중 상하이시 출산장려를 위해 사측 납입 사회보험액의 6개월치 50%를 회사에 되돌려 주기로
중국 상하이시가 여 직원이 출산휴가를 쓰는 경우, 회사에게 납입했던 고용보험 등 사회보험료 6개월분의 50%를 지원키로 했다. 여성들이 보다 자유롭게 출산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하는 조치다. 이번 제도 실시로 출산 등을 우려해 여성 고용을 주저하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1징지왕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여성 직원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기간 중 고용주의 사회보험 지원금 지급에 관한 통지"(이하 통지)를 공표했다. 이번 통지는 시 인적자원사회보장국을 비롯한 5개 부서가 공동으로 서명했다. 중국 매체들은 “새로운 정책은 정부, 사회, 기업이 참여하는 출산 비용 분담 체계를 구축하고 "아동 친화적" 정책의 가치 지향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을 목표”라며 “’아동 친화적 일자리‘와 ’출산휴가 사회보장금‘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여성의 취업 장벽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통지는 2025년 1월 1일부터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을 시행하고 고용보험 등 사회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 바로 신청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지원 기준은 출산휴가 및 육아휴가 기간 동안 여성 근로자의 기초연금보험, 기초의료보험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