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VR(가상현실)투자와 미래시장규모 세계1위, 매년 최소1조 원투자

 

한국의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7월,  '버추얼(Virtual Reality)차량개발방식'을 도입해, 미래의 자동차모델을 설계하고 가상의 주행환경을 만들어 완벽한 성능의 자동차를 개발하는 , 즉 자동차생산을 위한 기획 단계에서 부터 차량 개발 전 과정에 버추얼 개발 프로세스를 본격 도입하겠다고 발표하여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현대기아측은 '버추얼(Virtual Reality)차량개발방식'을 도입해, 자동차 품질 향상은 물론 신차 개발 기간은 약 20%, 개발 비용은 연간 15% 정도 절약하는 획기적인 생산시대를 열겠다고 한 것이다.

 

'버추얼(Virtual Reality, 가상현실)기술은, 이처럼 자동차뿐만 아니라 의료, 생산,레저, 스포츠등 인간의 물리적으로 행하는 모든 행위를 말 그대로 가상공간에서 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미래 관련산업의 규모를 상상하기조차 어려울 정도의 그야 말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신세계의 산업생태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신비스러운 영역이기도 하다.

 

중국은 각 산업영역에서 이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연구가 가장 활발한 나라중 하나로 알려져왔다.

 

중국산업뉴스닷컴은, 미래 중국의 가상현실관련 사업의 성장률과 산업규모를 그래프로 잘 정리한 자료를 발표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지난 2014년 약 3만대였던 관련기기는 2019년 152만대로 무려 50배나 증가했다.

 

그리고 2026년에는 또 2019년도의 생산댓수보다 약 10배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VR. Virtual Reality 기술은, 어떤 특정한 상황과 환경을 컴퓨터로 디지털화해서 만들어, 마치 실제 상황에서 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원래는 군사작전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되었으나 이후 의료등 각종 산업 분야에 응용됨으로서, 제 5세대 미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래러서서 응용비용절감 실제위험감소드위흐 적용되며 위험 축소, 비용 절감 등 장점이 부각됨. 최근에는 삼성전자, 구글 등 IT기업들이 저렴하고 규격이 축소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휴대성과 개인화(독립성) 등의 장점 또한 부각되고 있음.

 

 

위 그래프는 중국의 가상현실산업규모(시장)을 위안화로 표시한 것이다.

 

지난 2014년에 약 7억 위안 (한화 약 1,200 억 원)에 불과한 것이 2019년에는 272억 위안으로 이미 약 40배 로 성장했고, 2026년에는 2019년도 보다 또 10배나 관련산업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이 가상현실기술에 대한 중국내 투자규모도, 지난 2016년부터 거의 매년 50억위안 , 즉 한화로 약 1조원씩의 투자가 이뤄지고 있고, 이런 투자에 힘입어 중국관련기업의 VR. Virtual Reality 기술이 일취월장하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