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신규 등록한 오토바이수만 1000만대, 그런데 베이징 도시 도로에서는 오토바이를 찾을 수가 없다.
그 많던 오토바이는 어디로 갔을까?
많이 팔리고 있지만,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오토바이의 종적이 국제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21년 중국 전국의 기동차량 등록수는 총 3억9500대다. 이 중 자동차가 자동차 3억200만 대에 달한다. 오토바이가 수천만대가 있다는 의미다.
무엇보다 오토바이는 최근 연속 급성장했다.
관련 업계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오토바이 신규 등록이 전년동기 대비 21.67% 증가한 1005만 대를 기록했다.
과거 생계형, 이동형 오토바이가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오락성 갖춘 대형 오토바이가 인기다.
그런데 최근 중국 도로에서는 오토바이를 찾기 힘들다.
누가 그 많은 오토바이를 옮긴 것일까? 바로 주범은 당국이다.
당장 베이징만해도 지난 1985년부터 오토바이 금지령이 시행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베이징처럼 전국 200여 개 이상의 도시에서 오토바이 금지령이 시행되고 있다.
이에 중국 오토바이 애호가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는 최근 오토바이의 승차감을 즐기는 애호가들이 급증하고 있다.
"영화는 더 많은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관대하게 대해 주기를 바란다." 장홍보 중국 오토바이 상회 비서장은 기자에게 오토바이가 이동수단에서 레저용 도구로 변화하고 있으며, 오토바이 여행문화가 고조되고 있다"며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운전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사회도 포용하고 수용해 오토바이 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토바이 위에는 여전히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 1985년 베이징(北京)에서 먼저 오토바이 금지령이 시행된 이후 지금까지 200여 개 이상의 도시가 오토바이 금지령을 시행중이다.
제한을 풀기 위해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움직이고 있다. 어떤 동호인들은 전문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어떤 사람들은 안전 운전 훈련 캠프를 개설하기도 했다. 어쨌든 이 일은 몇 가지 관련이 있다고 웹사이트를 만들어 호소한다. 천만 명의 '땅을 떠날 수 없는 비행'이 드디어 대중들의 시야에 들어오게 된 것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작은 투명함이 아니다.
37년 동안 "오토바이 금지령"이 논란이 되었다. 교통 안전, 도로 압력, 사회 보장, 배기 가스 배출 및 기타 오토바이 금지 사유는 과거에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오히려 국민의 여행에 영향을 미치고 여행 비용을 증가시킨다.
오토바이 및 파생상품은 더더욱 적지 않은 경제적 수익이다. '중국 오토바이 산업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위한 정책 권고 보고서'에 따르면 연간 700만 대의 오토바이 판매가 증가하고 완성차 부품 매출은 3000억 위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자동차 운행의 약 10%가 자동차 운행이 전면 해제되면 오토바이 운행으로 전환돼 연간 1650만t의 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오토바이 장비, 의류, 관광 레저 등 상하류 산업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승수 효과에 의해오토바이가 더 큰 규모의 신규 소비를 움직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