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0 중국 외식업계 인기 순위 NO.5

중국여행필수, 현대중국의 진면목을 알려면 이런 브랜드 식당에 가시라.

주인장과 주방장의 재료맛 손맛 칼맛이 좌우하던  시대는 갔다.

 

이제는 건강함과 세련됨과 효율성을 갖춘 대형 프랜차이즈 시대다.

 

중국의 외식습관 외식문화는,  한국보다 훨씬 일찍 광범위하게 발달했었다.

 

표준화와 프랜차이즈 사업툴이 등장하자마자 확산세가 엄청나다.

 

14억 중국인들l의 입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는 외식브랜드 5개를 살펴보겠다. (중국 chinapp 사이트 참고)

 

중국여행중 아래 모양의 간판을 단 집에 들어가 식사를 하고 다른 테이블의 중국인들을 관찰하게 되면, 2020년 현재 중국 중산층 삶의 분위기를 정확하고 충분하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1위 : 하이디라오 (海底捞)

 

 

1994년 쓰촨성에서 시작된 훠궈 전문점. 핫팟에서 신선한 육류와 채소를 익혀, 바다에서 건져먹는것같은 건강함을 상징으로 친절하고 깨끗하고 건강하고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다는 이미지를 만들고 지키면서 부동의 1위를 뺏기지 않은지 오래다.

 

2위 : The grandma’s (外婆家)

 

현대중국인들의 고급외식의 대표 브랜드 음식점.

 

양식과 중식 가릴 것없이 모두, 고급스럽고 상당한 가격의 메뉴들과 함께 전문적인 서비스가 제공되는 중 상류 소비층을 타킷으로 한 고급 외식 브랜드. 가족 연인 사업 등 중국 상위 20%의 사람들이 즐겨찾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식당 이름이 영문으로 GRANDMA  영어의 할머니 GRAND MOTHER의 음가를 비틀어 쓴 것인데, 영어로는 그냥 친할머니 외할머니 구분이 없은 말이다.

 

그런데 이 식당의 원 중국어 브랜드는 외할머니 라는 뜻을 가진  와이포지아 (外婆家 [wàipójiā])이다.  중국사람들 가슴속에는 (혹은 도) 친 할머니 보다는, 엄마의 엄마인 외 할머니가 좀 더 친근하고 자상하다고 생각하는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

 

3위 : 서패유면촌 (西贝莜面村)

 

중국 서북지방 요리 전문점으로, 귀리 가루로 만든 유면 (莜面) 주 메뉴이고, 양고기 요리 또한 현대식으로 표준화해서 제공한다. 서쪽의 산시성 닝시아자치구 간쑤성등은 비가 많지 않고 토양도 척박해 변변한 음식이 발달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덧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높아져 비만을 걱정하게 되자, 이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건강식의 대명사로 각인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았다 뭐 이런 느낌이다.

 

중국어로 귀리를 뜻하는 莜의 영문식 발음표기가  you 로 표시되는데, 이를 활용해  I♥Y로고로 만든 것도 기발하다.

 

게다가 중국특색인 홍색을 테마로 한, 상큼하고 매우 세련된 인테리어 디자인컨셉도 주요한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4위 : 씨차(喜茶·HEYTEA)

 

씨차(喜茶·HEYTEA)는 주로 중국 전통 차음료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카페이다.  처음 등장했을 때 이 로고의 모양이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브랜드 네이밍도 찬사를 받았다. 중국어로 좋아한다는 喜欢  [xǐ‧huan] 의 앞글자 xi 에 다가  cha를 붙여 중국어 이름을 짓고, 영어로는 hello를 연상케하는 HEYTEA로 작명했다.

 

5위 : 메이조우동포(眉州东坡)

 

앞의 메이조우는 중국서부 쓰촨성의 성도 청두인근의 작은 도시의 이름이다.

 

브랜드 창업주의 고향이기도 하다.

 

중국 사천 지역의 요리 전문점으로, 매콤한 음식이 특징이며 , 두말할 것없이 맛과 수준이 보장되는 중국전통음식의 대표 외식 식당이다.

 

전국에 무려135개의 지점이 있는데, 베이징에 가장많고 주로 상하이 우한 청두 등 몇몇의 대도시에 집중돼 있다.

 

다음 지면에서는, 14억 중국인들이 탑으로 꼽은 위 5대 외식식당에 대해, 각 브랜드별로 탄생과 비결등에 얽힌 유익한 정보를 시리즈로 연재할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