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빌 게이츠 “중국은 많은 분야에서 놀라울 정도로 성공”

국가위생건강위·게이츠재단 협력 10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방중

빌 게이츠가 중국의 발전에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다. 여러 차례 중국을 방문한 그는 농업생산력과 국민건강수준, 교육시스템 등에 대해 긍적적으로 평가했다.

 

빌 게이츠가 최근 신화통신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국민건강에 대한 공평함과 빈곤 퇴치에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고, 중국의 운영 방식과 경험은 다른 개발도상국에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빌 게이츠는 올해 20일부터 21일까지 중국을 방문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와 게이츠 재단의 협력 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관계관들과 사업 진척 및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빌 게이츠는 방문에 앞서 가진 인터뷰에서 다른 개발도상국들의 빈곤 탈출과 위생 수준 향상을 위한 중국의 노력을 칭찬하며 중국이 전 세계 건강과 발전 분야에서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1980년대 중국을 처음 방문한 후 30여년 간 여러 차례 중국을 방문한 빌 게이츠는 “중국의 천지개벽 변화를 목격하고 글로벌 거버넌스에서 중국의 역할도 계속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많은 분야의 성공은 농업생산력과 국민건강수준의 향상, 강력한 교육시스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고등학교를 자랑할 뿐 아니라 혁신적인 분야에서도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며 “발전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나라들은 중국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게이츠 재단은 중국이 글로벌 위생관리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동시에 글로벌 발전 분야에서 더욱 강력한 파트너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재단은 중국 정부와 민간 부문, 과학연구원 등과 함께 고품질, 저비용 중국산 제품의 글로벌 시장 진입을 가속화하고 말라리아 퇴치 경험을 공유하며, 중국과 아프리카 간 농업 분야 개발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