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95허우(后) 세대 구직 선호 도시 Top5, 1위 베이징

 

경제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하는 활동이다. 경제의 기초는 결국 사람인 것이다.

중국은 그런 사람이 넘쳐난다. 인구 대국이다. 과거 이들 인구는 비경제적인 집단노동체제 속에 있었지만 개혁개방 이후 생산조직에 배치돼 오늘날의 경제규모를 일궈냈다.

이제는 효율성의 시대다. 

단순히 인구가 많다고 좋은 게 아니라, 보다 전문적이고 지식을 갖춘 인재가 경제를 이끌어간다. 무엇보다 새로운 지식에 밝은 청년 인구의 확보가 한 지역 경제의 미래를 좌우하는 가늠자가 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중국의 95허우(后) 세대(1995-2009년 출생자)가 취업하고 싶어하는 도시 순위가 발표됐다. 1995년도에 태어났으면 지금은 27세 이하의 청년들이다. 

이들은 한 때 '소황제'라 불렸다. 개혁개방으로 풍요로워지기 시작한 중국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뿐이 아니다. 무엇보다 중국 정부의 '한자녀' 정책으로 부친 집안과 모친 집안, 두 집안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자란 세대다. 

한국에 '귀하게 자란 티가 난다'는 말이 있다. 말 그대로 중국에서 귀하게 자란 티가 나는 세대가 바로 95허우 세대다. 

올해 기준 중국에는 약 2억6000만 명의 95허우 인구가 있으며, 그 중 생산연령은 약 2억 명으로 전체 생산연령 인구의 22.7%를 차지한다. 95허우 세대의 구직 희망 도시 Top 5는 다음과 같다.

 

1위 베이징(北京)

2위 선전(深圳)

3위 상하이(上海)

4위 광저우(广州)

5위 항저우(杭州)

 

95허우 구직자 중 약 50%는 자신이 거주하는 곳과 다른 곳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에서 알 수 있듯이 구직자 흡인력 지수는 베이징, 선전, 상하이가 1-3위를 차지했고 광저우와 항저우가 그 뒤를 이었다.

95허우 세대는 중국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시대에 성장했기 때문에 풍요로운 생활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로 인해 일하고자 하는 도시를 선택할 때 회사의 연봉뿐만 아니라 도시의 혁신적인 환경과 레크리에이션 산업의 발달 여부도 고려하는 편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