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미국코로나19 확산전에 수 백만달러 상당의 미국마스크등 수입 확보

미 워싱턴포스트 18일 보도 , "준비된 중국, 코로나 방역에서도 미국보다 우위"

트럼프대통령들이 미국내 전염병전문기관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조기방역 관련한 물자에 대한 특별한 수출금지조치를 하지 않았던 지난 1,2월 동안에 , 미국으로부터 백만달러 (수백억원) 규모의 PPE물자 (개인용 보호장구, PPE ,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들이 중국에 수출됐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PPE 는 감염예방을 위하여 주로 의료종사자가 착용하는 장갑, 마스크, 가운, 캡, 앞치마, 고글 등의 보호장비를 지칭했으나, 코로나19의 전세계적 감염으로 오염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려는 일반인들도 통상 사용하고 있다.

 

 

미국시각 18일 워싱턴포스트의 특종보도에 따르면 , 상무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 사망자가 2천7백명을 넘어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난 2월 26일까지도, 중국과 홍콩등에  PPE 수출하려는 자국의 기업을 상대로, 방법을 설명한 안내문을 발행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는 미국은 중국과 유럽국가들과 달리 , 코로나19 의 확산사태는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면서, 자국의 PPE를 중국등에 팔아 돈을 버는 동안, 이미 뉴욕등 미국 대도시에는 감염됐지만 증상이 발현되지 않은 잠복자가 수 천 수만명에 이르렀슴에도 불구하고, 이를 간파하지 못했음이 드러난 것이다.

 

그런데 바로 며칠뒤 3월이 시작되자, 미증유의 비상사태가 미국을 덮치면서, 개인용 PPE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관련물자가 태부족상태에 이르렀고, PPE의 부족이 더 큰 미국내 코로나 확산사태로 이어진 것이다.

 

중국 관계당국의 수출입 통계에 의하면,  중국의 마스크 등 의료장비 의 지난 1 사분기 수입이, 지난해 동기대비 무려 2천 %이상 급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싱턴 포스트는 또 ,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당시 점증하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위협을 인식하지 못하고, 대비에 실패했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트럼프행정부의 패착으로 인해 미국내 PPE 물자 부족이 상상을 초월하게 되자, 지난 11일에는 중국의  오메이의료(奥美医疗)、비야디(比亚迪)등 중국내 26개 기업이 생산하는 KN 95 (중국상무부 정격규격) 마스크에 대해서도, 미국내 긴급 사용권한 (EUA: Emergency Use Authorization)을 부여한다고 발표했었다.

 


그런데 미 FDA는, 이 보다 한달이나 앞선 지난달 17일 이미,  미국내 PPE 물자 부족이 심각할 것이라미리 예상하고,  자국내 위생용 판매기준에 따른 품목허가, 즉 FDA인증을 받지 않은 외국산 PPE물자들을 수입할 수 있도록 기준을 신설 했었다.

 

그런데도 트럼프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이 FDA의 긴급조치 시행을 약 한달 간이나 미루고 있었다.

 

그러다가 지난 4월 11일 에야, 중국산 마스크등에 대한 긴급수입을 시행하면서, 미국내에서도 뒷북행정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