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네티즌들 “우리 소득이 9732달러 맞아?”

1인당 국민총소득과 1인당소득은 달라

"정말 우리 소득 맞아?"

중국 국가통계국이 2018년 중국 1인당 국민총소득이 9732달러(6만6700위안)라고 발표하자, 중국 네티즌들이 많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본래 1인당 국민총소득과 1인당 개인소득은 차이가 있다.

특히 우리 한국보다 경제 규모가 큰 광둥성 등을 포함해 무려30개 성으로 이뤄진 중국에서 그 격차는 더욱 크다.

오죽했으면 원자바오 전 총리는 "중국은 더하면 무서운 나라지만 나누면 정말 힘 없는 나라"라고 했을까?

어쨌든 이런 중국에서 어쩔수 없이 일어나는 헤프닝이지만 어쨌든 중국의 발전은 우리를 비롯한 주변국들을 충분히 놀라게 하는 것이다.

 

 

중국 언론매체 수피잡담 스튜디오는 5일 이 수치가 발표되자 네티즌들이 불만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이에 대해 '1인당'과 '소득'이라는 단어가 너무 생소해서 주민 1인당 국민총소득을 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 즉 1인당 소득으로 이해했던 것 같다. 실제로 이 둘의 차이가 크다.

 

발표된 1인당 국민총소득은 국민총소득을 연간 인구로 나눈 것으로 1인당 국민총생산(GNP)과 비슷한 것으로 1인당 국내총생산(GDP)과 대략 엇비슷 하다. 그러나 1인당 소득과는 전혀 다른 개념으로 국민총소득은 한 나라의 모든 상주단위가 일정기간(통상 1년) 받는 근로자 보수, 생산세, 보조금, 고정자산 감가상각, 영업흑자와 재산소득 등 원시소득의 총액이다.

 

간단히 말하면, 1인당 국민총소득은 기업소득과 정부소득을 포함하여, 주민개인소득을 포함한다. 그러나 1인당소득은 주민개인소득을 특별히 가리킨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전국 1인당 소득은 2만8228위안(1위안약 0.146달러)이다. 이 숫자는 6만6700위안과의 격차가 큰 것이 분명하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