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베이징시 이번엔 스카이라인 퇴출 전쟁 벌여.

 

안녕하세요. 해동의 12월 7일 오늘의 중국 뉴스 브리핑입니다.

우리 매체들도 전했지만, 어제 지린吉林성의 기관지 지린르바오吉林日报 핵전쟁 대비 요령에 대한 보도가 중국과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네요. 보도가 이례적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서구 매체들은 중국 인터넷에서 일어난 큰 반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얼마나 한반도 핵 전쟁을 두려워하는 지 잘 보여준다는 게 미국의 소리 등 서구 매체들의 분석입니다.

 

미국의 소리 보도로 전해드렸습니다. 얼마 전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던 중 자살한 장양张阳 기억하시나요? 그의 자살과 관련한 불행 일이 또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의 자살에 앞서 그의 아내가 장양 조사 소식과 함께 먼저 자살했었다고 합니다. 

장양 조사 내부 사정을 잘 아는 군 인사 소식이라고 하는데, 미국의 둬웨이多维가 중국 소식 종합해 전합니다.

중국은 과거에도 그랬지만, 정말 무서운 나라죠. 구족을 멸하는 경우는 서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일입니다. 동양에서는 아예 씨를 말렸죠. 그나저나 중국 군에서는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중국의 이런 성격이 자신들과 조금이라도 다르면 배척하는 성향으로 나타나기도 하죠. 타이완 국적의 유명한 언론인 장톄즈张铁志5일 홍콩 국적의 아내와 홍콩에 가려다 입국 거부를 당했다고 합니다. 
비자가 만료됐다는 게 이유인데, 연장 신청도 거부당했다고 하네요. 평소 반 공산당 성향이 문제 된 게 아닌가 보인다고 합니다. 홍콩 소식에 밝은 영국 BBC중문망 소식이었습니다.
독일의 소리는 최근 중국에서 통과된 '반간첩법'이 사실은 반정부 인사 탄압에 악용될 소지가 크다고 우려했네요.

 

 

최근 중국에서 도시 빈민, 소위 '농민공' 퇴출을 벌여 잔인한 탁상행정이라 지적되며 문제가 되고 있는 데, 이번엔 베이징 정부가 돌연 시의 '스카이라인'을 정비한다며 규범에 어긋나는 모든 건물의 광고물 강제 철거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파출소 광고가 규범에 어긋난다고 철거되는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자유아시아방송 보도였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시민들은 큰 문제도 안되는 것을 문제 삼고 있다고 혀를 찬다고 합니다. 

 

 

시진핑习近平 주석의 신임을 받는다죠? 베이징 시장요.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북핵 미사일 실험으로 민간기 안전이 우려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중국 광저우广州에서 이번엔 국제 포춘 포럼이 열려 시 주석이 축사를 보냈습니다. 최근 국제인터넷 대회에서 포럼까지 정말 중국에서 연일 국제 행사가 열리고 있네요.

 

 

중국 환추스바오环球时报 사설은 언제 읽어도 정말 중국인 답다 싶습니다. 오늘은 중공 지역에 핵폭탄을 안겨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정말 벌통을 건드렸다"고 경고했네요.  

 

우리 문재인 대통령 방중을 앞두고는 "한국이 사드 문제만은 중국이 꺼내지 않기를 바란다"는 한국 보도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해동이 중국 뉴스 매일 보듯 중국도 한국 뉴스 매일 봅니다. 많은 인원들이 아주 정독을 하고 있습니다. 
기사를 쓸 때 좀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하다 이겁니다. 

이상 해동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