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경련 "2차전지 공급망 경쟁에서 한국은 중국에 크게 뒤처져"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5일 발표한 '한국과 중국의 2차전지 공급망 진단 및 정책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주목받는 2차전지 공급망 관리에서 한국은 중국에 크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이 김유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광물자원전략연구센터장에게 의뢰해 작성한 이번 보고서는 2차전지 산업을 공급망 단계에 따라 원료, 제조·생산, 재활용 등 3개 분야로 나누고 한국과 중국의 경쟁력을 1~5점 척도로 평가했다.

보고서는 원료 확보 부문에서 한국에 1.3점을 줘 매우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중국은 보통 수준인 3.3점을 받았다.

한국은 리튬, 코발트, 니켈 등 2차전지 부존자원이 전무해 원료를 정·제련된 가공품 형태로 중국 등에서 수입하고 있다.

반면 중국은 수산화리튬, 황산코발트 등 주요 광물 생산에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 원료 접근성과 조달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제조·생산 부문에서는 한국에 3점(보통), 중국에 4점(우수)을 주었다.

한국은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는 등 2차전지 완제품의 제조경쟁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양극재·음극재·전해액·분리막 등 4대 2차전지 소재부품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낮고 해외의존도도 높다.

중국은 4대 소재부품 분야 전부 세계 1위 생산국이고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점유율도 세계 1위다. 또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우수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개발에도 성공했다.

마지막 재활용 부문에서도 한국은 1.8점(미흡)을 받았지만 중국은 4.3점(우수)을 기록했다.

한국은 2020년에야 전기차 폐배터리 수거와 재활용에 대한 제도를 마련하는 등 폐배터리 재활용 제도와 구체적인 폐기 지침이 미흡하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반면 중국은 2016년부터 폐배터리 재활용 정책을 시작해 2017년 폐배터리 재활용 시범사업 17개 지역에서 실시했고, 규격 등 6개 배터리 재활용 분야 국가표준을 제정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 기준 중국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기업은 4만600개사, 전기차 리튬배터리 회수 서비스망은 총 1만4천899개에 달한다.

보고서는 한국의 2차전지 생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원료·광물 해외자원개발, 공급망 정보 플랫폼 구축, 재활용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