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유명 콘텐츠 제작사 회계조작 들통나 경영진 행정처분

'4억6000만 위안'

한화로 약 835억원이다. 중국의 유명 콘텐츠 제작사 ST베이원이 천녀유혼 등의 주요 작품을 판매하면서 회계상 수익을 부풀린 규모다.

ST베이원 사건은 국내에는 정솽의 탈세 사건으로 더 유명하다.

두 사건의 고리는 '천녀유혼' 드라마다. 

정솽은 최근 중국 세무 당국에 의해 고액의 출연료를 받고도 이를 숨겼다는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조사결과 상하이시 세무국은 최근 정솽에 대해 총 2억9900만 위안(약 539억 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확인된 혐의는 정솽이 2019년부터 2020년까지 개인소득 1억 9100만 위안을 신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4526만 위안의 세금을 탈루하고, 2652만 위안의 세금을 덜 납부했다고 세무 당국은 밝혔다.

특히 정솽은 ST베이원과 2019년 드라마 '천녀유혼'에 주연으로 출연 계약서를 쓰면서 실제로는 1억6000만 위안의 출연료를 받았지만 계약서에는 4000만 위안 정도로 축소했다.

정솽은 뒷돈을 받으면서 세금을 덜 내고, ST베이원은 비용 회계처리를 축소해 수익을 높인 것이다.

정솽이 관련 혐의로 막대한 벌금을 부과 받았듯 ST베이원도 부정회계 혐의 등으로 조사를 받아 최근 그 처리가 확정됐다.

정솽은 연예계를 은퇴했고 ST베이원은 관련한 내부 고발이 이어져 경영진 모두가 행정 처분을 받아야 했다.

국가광전총국은 정솽이 출연한 드라마 '천녀유혼'의 방송을 불허했다.
증권감독위원회는 ST베이원 경영진에 대해 법적 행정처분과 시장 출입금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ST베이원은 지난 8월말 베이징 증권감독국으로부터 행정처벌 및 시장금지에 관한 사전 고지서를 받았다고 공시했다. 고지서에 따르면, 증권감독위원회는 송가 이사장을 법적 처리하고 나머지 윈룽 등 당사자 17명에 대해서는 행정처분키로 했다.

ST베이원은 '천녀유혼' 건 등과 관련 2020년 12월 자회사 허위 정보공시 혐의에 대해서도 입건됐다. 자회사 북경세기파트너문화미디어유한공사는 2018년 '천녀유혼'과 '대송궁사' 두 드라마의 프로젝트 수익권을 허위로 양도해 4억6000만 위안, 순이익 1억9100만 위안을 부풀렸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