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커피시장 놓고, 해외 글로벌 커피브랜드들의 3국시대

 

중국 텅쉰왕( 腾讯网) 왕이왕 ( 网易网 )등 중국매체들은 지난 16일 캐나다의 글로벌 커피전문점 브랜드인 팀 호튼 (Tim Hortons) 이 텐센트그룹과 합작해 상하이에 ' 팀 호튼 이 스포츠 테마점' 을 오픈한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세계 최대시장인 중국의 커피전문점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미국의 스타벅스와 대회전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또 역시 세계적인 브랜드인 맥도널드의 맥 카페( Mac Cafe) 가 11월 보도자료를 통해, 향후 3년간 중국내 맥 카페 매장을 4,000 개로 확장할 것이며, 이를 위해 오늘 19일부터 상하이등 중국의 대형 1.2선 도시에서 맥 카페 커피컵 약 천 만개를 무료로 살포하는 이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팀 호튼 커피전문점은 1964년 캐나다의 경제핵심인 온타리오 주에서 시작해, 현재 캐나다내에 지점이 3천 여개에 이르고 미국에만 600개가 넘고 유럽등을 포함해 전세계에 약 4천 5백여개의 지점을 갖고 있다.

 

 

이 팀 호튼이 중국에 들어온 건 지난해인 2019년 2월, 상하이에 중국 1호점을 오픈했는데 이는 팀 호튼 글로벌 지점으로는 4,850번 째 였다.

 

중국명 팀스커피 (Tims 咖啡 ) 는 이후,  눈부신 속도로 중국내 지점을 확장해 나갔고 올해 5월에는 드디어 중국의 IT대기업인 텐센트로부터 수 억 위안의 투자를 유치하고, 향후 10 년내에 중국에 1,500개의 매장을 확보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재벌급 파트너를 확보한 팀스커피는 지점 개설에 속도를 더 빨리해, 지난달 10월에 북부 랴오닝성 항구도시 따렌시 ( 大连)에 중국 100호점을 오픈했는데 , 오픈 당일 대기시간이 세계 최고기록인 19시간의  대기록을 세우기도 해 중국매체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후 같은 달에, 중국진출 18개월만에 상하이시의 100호 점을 오픈했고, 중국 합작사인 텐센트의 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텐센트 이 스포츠 테마점을 엊그제 16일,  중국 지점 최대규모로 오픈하는 이벤트를 이어 나가고 있다.

 

팀스커피의 인기도 인기지만, 중국의 어마 어마한 시장규모를 새삼스레 실감할 수 있는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스타벅스 , 중국명 싱바커 ( 星巴克 [xīngbākè] ) 는 지난 1999년에 중국시장에 상륙해  중국내 180여개 도시에 이번 달 현재 4, 400개 지점을 오픈 중이라고 한다.

 

맥도널드의 맥 카페도 향후 3년 내에 4,000 개 지점을 목표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전세계 약 5천 개의 매장을 가진 캐나다 브랜드 팀스카페는 상륙 2년이 안됐지만 대도시에 집중된 지점이 2 백개를 향하고 있다.

 

3개의 글로벌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이제 무대를 중국으로 옮겨 ' 커피전문점 삼국시대' 를 전개하고 있는 모습이다.

 

 

3년전 2917년 중국의 내로라던 션저우렌터카 회장이던 루정야오( 陆正耀 1967년 생)가 등장해 중국국 스타벅스, 싱바커를 앞지르겠다며 등장시킨 뤠이싱커피 ( 瑞幸咖啡 luckin coffee ) 는 미국 나스닥까지 상장되는 기염을 토하다가 지난 4월 실적과 회계부정이 드러나면서 5월에는 나스닥에서도 퇴출됐고, 지금은 몇개의 지점이 남아 있는지에 대한 보도조차 찾을 수 없이 사라졌다.

 

중국사람들 입장에서 본다면 창피할 노릇이다.

 

중국땅에서, 중국인이 열었던 커피브랜드는 온 간데 없어졌고, 외국인들이 서로 중국시장을 먹겠다고 쟁패를 벌이는 모양이 말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