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시, 가리봉동 등 6곳 ‘도시재생지역’으로 선정

양 기획관 "주민 만족도와 현장 실태 계속 점검할것"

19일 서울시는 '도시재생지역 에너지자립마을' 사업지로 구로구 가리봉동, 강북구 수유동, 성동구 송정동, 은평구 불광2동, 중랑구 묵2동, 도봉구 창3동 등 6곳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6개의 지역들은 지난 달 4일 공고된 ‘도시재생 에너지자립 태양광 보급 사업’에 응모했으며, 심사위원회 심사 끝에 선발됐다.

 

사업 유형은 민간 태양광설치 보조금 지원 사업, 공공시설물 태양광설치 사업, 개별주택 에너지진단 지원사업으로 총 3종이다.

 

'민간 태양광설치 보조금 지원 사업'에는 구로구 가리봉동, 강북구 수유1동, 성동구 송정동, 은평구 불광2동, 중랑구 묵2동이 지정됐다. 이 지역에 개별주택을 소유한 주민은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면 설치비의 50%를 보조금으로 지원 가능하며, 옥상 녹화와 방수 등 부대공사 비용도 최대 40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공공시설물 태양광설치 사업'에는 구로구 가리봉동, 은평구 불광2동, 중랑구 묵2동, 도봉구 창3동의 공공시설물들이 선발됐다. 이 지역들은 향후 태양광 시설 설치비용 전액을 지원받게 된다.

 

'개별주택 에너지진단 지원사업'에는 은평구 불광2동과 중랑구 묵2동이 선정됐다. 이는 주택성능개선구역내 집수리 비용을 지원하는 '가꿈주택사업'과 연계된 것으로, 주택에서 냉·난방에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 수리할 수 있는 사업이다. 이들 지역에서 가꿈주택사업을 신청할 예정인 주민은, 별도의 금액 없이 개별주택 에너지 진단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태양광 시설 설치 이후 업체의 하자보수 기간을 5년으로 의무화했다. 기간 후에는 소유자가 비용을 부담해 수리한다.

앞으로 서울시는 기존 재생사업과 연계해 도시 재생의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에너지 재생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노후하고 쇠퇴한 저층주거지 밀집 도시재생지역을 가꿀 계획이다.

 

양용택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이번에 신규로 선정된 사업지 6곳의 주민 만족도 조사와 현장 실태 파악을 통해 실효성을 계속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