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선시대 최고성능 폭탄 무더기 발견돼.

@뉴스원

 


조선시대에 조성한 전북 고창 무장현 관아와 읍성(사적 346)에서 조선 시한폭탄인 비격진천뢰(飛擊震天雷) 무더기로 나왔다.


비격진천뢰(飛擊震天雷) 1592 임진왜란이 발발하기 선조(재위 15671608) 연간에 화포장(火砲匠) 이장손이 발명했다고 알려졌다.


무쇠 재질 원형 모양으로, 내부에는 화약과 쇳조각, 발화 장치인 죽통(竹筒) 넣었다.


완구(碗口)라는 화포에 넣어 발사하면 목표 지점에 도착해 일정 시간이 흐른 천둥·번개와 같은 굉음·섬광을 내면서 터져 수많은 파편을 쏟아낸다.


조선왕조실록 선조 25(1592) 9 1 기사에는 "밤에 몰래 군사를 다시 진격시켜 밖에서 비격진천뢰를 안으로 발사해 안에 떨어뜨렸다. 적이 제도를 몰랐으므로 다투어 구경하면서 서로 밀고 당기며 만져보는 중에 조금 있다가 () 속에서 터지니 소리가 천지를 진동하고 쇳조각이 별처럼 부서져 나갔다" 대목이 있다.


매장문화재 조사기관인 호남문화재연구원(원장 윤덕향) 무장읍성 객사 동쪽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해 군기고(軍器庫·무기를 두는 창고) 추정되는 건물터 근처 5.1m 길이 수혈(竪穴·구덩이) 유적과 퇴적토에서 발견한 비격진천뢰 11점을 최근 현장에서 공개했다.


이번에 나온 비격진천뢰는 지름 21·무게 1718으로 크기가 비슷하며,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그중 점의 내부 공간지름은 12.


지금까지 학계에 보고된 비격진천뢰는 모두 6점으로, 그중 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 점이 보물 860호로 지정됐다. 다른 비격진천뢰는 창녕 화왕산성, 하동 고하리, 진주성 등에서 나왔는데, 무장읍성처럼 10 점이 한꺼번에 출토된 사례는 없다.


이번에 비격진천뢰가 발견된 무장읍성은 1417 왜구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길이 1.2성으로, 고창군이 2003 복원정비 계획을 수립한 연차적으로 발굴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각종 건물터와 성벽, 문터, 해자가 확인됐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