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인구 증가율 증가를 위한 현황 조사에 또 나서자 중 네티즌 "복합적인 원인 분석이 있어야 한다"

중국 당국이 출산율 증가를 위한 현황 조사에 나섰다. 중국 당국은 이미 2년 주기로 중국 출산율과 관련한 표본 조사를 3차례 진행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22년 인구 정점에 도달한 뒤 감소국면에 접어든 상태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2년에 이어 3년만에 이뤄진다. 중국 당국의 이 같은 행보에 네티즌들은 “인구 문제는 보다 다각적이고 복합적인 원인과 배경이 있다”며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17일 중국인구발전연구센터의 웨이신 공식 계정에 따르면, 중국 인구와 가정 발전 상황 표본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번 조사는 중앙정부의 결정과 배치를 이행하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결혼 및 출산 관념, 결혼 및 출산 행동과 그 영향 요인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얻을 예정이다.

2017년, 2019년, 2021년에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연속적으로 3차례 전국적인 출산 및 양육 조사를 실시했으며, 각 지역의 인구 발전, 특히 출산율, 출산 의향, 출산 및 양육 수요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토대로 최적의 출산 정책을 만들 계획이다.

중국 인구는 지난 2022년 이후 출산 관념의 변화, 가임 여성 수 감소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중국의 인구는 감소세로 전환되었다.

중국 당국의 이번 조사는 150개의 모니터링 카운티, 1500개의 커뮤니티(촌락 및 주거 지역)에서 표본을 추출하며, 3만 명을 조사 대상으로 한다.

조사 내용은 주로 대중의 출산 의향과 출산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집중하여, 출산 및 양육 측면에서 가정이 직면한 현실적 어려움과 요구를 파악하고, "출산하지 않으려는 이유"와 "출산을 두려워하는 이유"를 전면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인구와 가정 발전 표본 조사의 규모가 크고, 과제가 중대하며, 시간이 촉박하고 요구가 높기 때문에, 회의는 이번 교육 과정의 개최가 준비 단계의 종료와 본격적인 조사 단계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중앙정부는 조사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조사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각 성에서는 이번 표본 조사 조직 및 실행을 인구 가정 분야의 주요 업무로 삼고, 조사 조직과 실행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책임을 맡은 리더, 전담 지도 인력, 자금 보장, 조사 팀, 품질 관리 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