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상무위원 최종 결과 23일 나온다. 후춘화 천민얼은 상무위원 진입 어려울 듯.

 

안녕하세요. 해동의 10월 18일 오늘의 중국 뉴스 브리핑입니다. 중국의 새로운 분수령을 만들 19차 당대회가 오늘 개최됐습니다. 5년간 차기 중국을 이끌 상무위원 등 지도부가 대거 개편됩니다. 시진핑 1인 체제 강화도 관심입니다. 
우선 의외로 후춘화, 천민얼 두 당서기가 19기 상무위원 인선에서 빠졌다는 보쉰의 보도를 홍콩의 밍바오가 그대로 받아서 전했습니다. 즉 그만큼 보쉰 보도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보쉰이 밝힌 19기 상무위원 명단은 시진핑, 리커창, 왕양, 리잔수, 왕후닝, 한정, 자오러지 등입니다. 후춘화는 스스로 이번 상무위원 진입을 고사했다고 합니다. 천민얼은 역시 너무 빠른 승진이 부담이 됐다고 하네요. 왕치산은 상무위원은 아니지만, 국가 부주석을 맡아 상무위원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네요.
이 같은 내용은 언제 최종 확인될까요? 오는 23일이 결과가 나오는 날입니다. 24일 이번 19차 당대회가 폐막합니다.
 


북한이 과연 이번 19차 당대회 때 또 도발을 할지가 중국 안팎의 관심입니다. 문제는 이번 19차 당대회를 끝으로 친북파로 구분됐던 장더장이 물러난다는 것입니다. 그는 김일성 대학 유학생 출신으로 동문회 회장도 지냈습니다.
 


중국이 19차 당대회를 통해 어떻게 변할지를 보여주는 재미있는 논평이 있습니다. 신화통신이 19차 당대회를 맞아 한 영어 논평입니다. "우리 중국식 민주주의가 서구의 민주주의보다 우월하다. 우리는 더 이상 해외의 것, 지금 다른 국가에서 실패하고 있는 정치 제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번 당대회는 한국어 사이트도 있습니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