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전술 36계 (三十六计) 제2계," 정면대결대신 상대 취약점을 간파해 공략하라"

중국전술 36계 (三十六计) 제2계 : 웨이 웨이 지우 자오 ( 围魏救赵  [wéi Wèi jiù Zhào] " 텅빈 위나라를 공략함으로서 조나라를 구한다"

 

36계 (三十六计) 제2계가 말하는 뜻은, " 크게 보고 상대의 취약점을 간파해 공략하면 어려움이 풀린다" 는 의미이다.

 

 

36계 제 2계가 나온 유래를 먼저 살펴본다.

 

춘추시대인 BC 353년, 위 나라는 북쪽의 인접한 조나라를 공격했다.

 

다급해진 조나라는 동맹인 동쪽의 제나라에게 구원을 요청했다.

 

이에 제나라는  조나라를  지원하기 위해 군사 8만을 파견하면서, 장군으로 전기를, 군사로는 그 유명한 손빈( 손자병법의 저자)을 임명했다.

 

제나라의 지원군을 총지휘하던 전기 장군은, 이미 조나라의 국경을 넘어 수도인 한단을 에워싸고 있는 위나라 정벌군과 일전을 벌여 후퇴시키기로 작전을 세웠다고 한다.

 

이 때 책사인 군사 손빈이 전기장군의 계획을 무모하다고 막아섰다.

 

그 이유인 즉슨,  "조나라를 침공하기 위해 정예병만으로 정벌군으로 꾸려서 나온 위나라의 군대는 매우 강력할 것이니, 그들과 직접 부딪치면 아군의 손해도 막심할 뿐 아니라 , 승패를 장담할 수 없다" 는 것이었다.

 

전기 장군은 "그럼 계책을 무엇이냐"고 물었고, 이에 손빈은 과연 그 시대 최고의 책사답게 아주 엉뚱한 계책을 내놓는다.

 

" 위 나라의 정벌군과 정면대결하는 것보다 비어 있는 위나라의 수도 궁궐을 치면 됩니다" 라고 아뢰었다.

 

전기장군은 " 아니 지금 우리에게 구원을 청한 조나라가 금방이라도 위나라 군대에게 정복당할 위기에 있는데, 어찌 그 정벌군들을 놔두고 위나라 궁궐을 치자는 것이냐?" 라고 화를 냈다고 한다.

 

이에 손빈은, " 바로 그 이유때문입니다.  지금 위나라 궁궐은 정벌군을 대거 차출했기 때문에 텅비어 있거나, 약졸들만 수도를 지키고 있을 것이니, 우리가 방향을 바꾸어 위나라 궁궐을 친다면, 이 소식이 정벌군에게 전달돼 , 빨리 돌아와서 수도를 사수하라고 할 것이니, 자연스럽게 조나라를 포위한 군사들이 되돌아 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라고 설명했다.

 

듣고 보니 옳은 말이어서 전기장군은 방향을 위나라 수도쪽으로 돌려 궁궐을 압박했고, 이에 위나라 궁궐은 조나라를 포위한 자국의 정벌군들에게 조속히 돌아와 궁궐을 사수하라고 사자를 보냈고, 정벌군이 자국을 지키기 위해 물러가자 조나라는 한 숨을 내쉬고 살아날 수 있었다.

 

 

이 고사에서 나온 말을 다시 해석해 가다듬자면, " 전쟁의 작전은 치수( 治水)와 같아서 , 거센 물살을 막으려 둑을 쌓다가는 그 세찬물살에 둑이 무너지고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기록에 의하면 손빈은 당시, 실타래가 엉키어 난맥을 이루고 있다해서 양손에 힘을 준다고 끊어 낼수도 없으니,  힘을 빼고 차근차근 풀어 낼 수 밖에 없듯이, 강한 적은 허를 찔러 스스로 물러나게 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아뢰었다고 한다.

 

즉 정면으로 부딪치면, 어찌해서 승리할 수도 있겠으나 상처뿐인 영광이라면 실익도 없는 것이어서, 머리를 써서 상대의 약점 또는 방비가 허술한 곳을 찾아 힘을 쓰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술책을 말하는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