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코로나 실직자 취업사기 빈발, 회사가 모집하면서 불법 고액 수수료 챙겨

中 공안, 고액임금 모집광고에 현혹되지 말것 당부.

 

중국의 코로나사태로 인한 휴업과 폐업에 따라 실직자가 늘어나자, 이들을 노린 여러 신종 취업사기수법이 등장하고 있다.

 

지난 9일 중국 징지르빠오( 경제일보.经济日报) 는, 장시성 화이안시 (江苏淮安) 경찰이, 온라인상으로 직원모집 광고를 내놓고, 구직희망자 3천여명으로부터 5백만위안 , 한화 약 10억원을 편취한 일당 60여명의 조직을 일망타진했다고 보도했다.

 

높은 보수를 내걸고 직원모집 광고를 냈던 조직들의 수법은 그럴 듯 했다.

 

왜냐하면 직업소개소명의로 구직자를 찾는 게 아니라, 직접 회사에서 채용한다는 형식의 광고를 낸 것이다.

 

지방의 한 도시에서, 피해자가 3 천명으로 비교적 많았던 이유는, 영업직의 보수치고는 상당히 높은 액수를 내걸었기 때문이었다.

 

이들은 주로 코로나사태로 갑자기 실직한 사람들로, 재취업이 급한 나머지, 높은 보수만 보고 보수지급의 조건이나 취업규칙등을 자세히 살피지 않고, 회사가 요구하는 취업수수료부터 선불로 냈던 것이다.

 

징지르빠오가 소개한 피해사례들을 살펴보면,  A모씨는  인터넷상의 취직 알선사이트를 통해, 중국내에서 비교적 높은 수준인 월 급여 1만위엔 (한화 180만원) 을 준다는 한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하고 합격통지서를 받았다.

 

그리고  회사측에, 보증금 (押金)등 각종 명목으로 6,000위안 ( 한화 약 100만원) 의 소위 취업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

 

그런데 문제는 해당회사에 출근해 근무를 시작한 직 후부터 발생했다. 즉 당초 회사와 계약한 월급 1만 위안을 받으려면, 그 회사직원 어느 누구도 달성해보지 못했던 높은 실적을 올려야 가능한 것이었다.  설령 열심히 해도, 약 2,000 위안의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정도였다. 2,000 위안 이면  화이안 시같은 중소도시의 최저임금 수준이었다.

 

A씨는 월급 2,000위안의 취직자리를 위해, 3 개월 치분인 6,000위안의 취업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던 것이었다.

 

A씨는 속았다며 퇴사의사를 밝히고 퇴직절차와 비용등에 회사와 협상했으나 실패했고,  화이안시 노동중재위원회는 입사시에 받은 취업수수료를 반환하도록 명령했다.

 

그런데 이를 회사가 거부하는 바람에 A씨는 법원에 재판을 요구했고, 법원은 A씨의 손을 들어줬다.

 

이 판결이 알려지자, 화이안시 공안은 그동안 접수된 민원 대상자들로부터 취업수수료를 챙긴 여러 회사의 관계자와 소개책등 60명을 체표해 형사재판에 넘긴 것이다.

 

징지르빠오는, 이 같은 신종 사기수법을 전하면서, 국내 전염병 상황이 효과적으로 통제되고 각 방면의 경제 활동이 정상화됨에 따라 구직에 대한 근로자의 열망이 높아지고 있다며, 그러나 이런 때 일수록 급여지급의 조건등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그리고 또 , 구직 과정에서 회사와 주고 받았던 채용을 위한 채팅 기록 및 메일 기록등과 같은 증거를 반드시 보관할 것도 조언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