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연금 2035년 소진된다

전문가들 “노후 투자 계획해야”

연금이 2035년 고갈된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노후 투자 계획을 빨리 세워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국의 고령화 문제도크지만 중국의 고령화문제는 그 규모면에서 우리를 수십배 능가한다.

과연 중국은 연금 고갈 문제에 어떤 대안을 내놓을것이가?

 

중국의 연금이 15년 연속 인상됐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5% 올랐다. 하지만 양로보험의 단위 납입금과 사회보장 납부료가 낮아지면서 앞으로 몇 년 동안 연금이 현재의 상승 속도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학계에서는 더욱 우울한 전망치를 내놓고 있다. 2019년 4월 중국사회과학원 세계 사보연구센터가 발표한 '중국 연금 정산 보고서 2019-2050'를 보면 앞으로 30년간 전국 도시기업근로자기본연금기금은 당기 잔고가 몇 년 정도 겨우 플러스를 유지한 뒤, 가속화해 적자 규모가 커지다가 2035년에는 누적 잔액을 소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년 60세로 따지면, 2035년 80년대 출생자가 55세에 불과하다. 이것은 80년대 출생자가 연금 없는 1세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미세컨설팅은 매년 세계 34개 주요 연금 체계를 40여 개 지표로 평가한 '미세 멜버른 글로벌 연금지수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2018년 멜버른미세 글로벌 연금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연금체계의 충족성, 지속가능성, 완전성 등을 고려한 지표에서 중국은 46.2점으로 D등급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보다 0.3포인트 떨어진 수치다.

 

보고서는 중국이 장기적으로 막대한 연금 부족 사태에 직면하고 있으며, 연금 음성 채무, 개인 계좌 부실 운영 등의 문제외에도 개인의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수많은 위험과 도전이 있다고 진단했다.

 

2018년 중국의 만 60세 이상 인구는 2억494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7.9%를 차지했으며, 이 중 만 65세 이상이 1억6658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1.9%로 나타났다. 통상 국제기준에서 국가나 지역 60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하거나,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7% 이상을 차지하면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으로 본다.

출산율도 계속 낮아지고 있다. 2018년 전국 출생인구는 전년보다 200만명 줄었고, 인구출산율은 1978년 이후 가장 낮았다.

 

현재 노인이 받는 연금은 젊은층이 내는 연금보험에서 나온다. 하지만 앞으로는 연금 납부의 주역인 젊은이 수가 줄어들면서 연금 총소득이 감소하는 추세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고서는 중국이 멜버른 연금지수에서 호주, 캐나다, 칠레, 콜롬비아, 독일, 영국 등 더 높은 등급을 받은 국가들에 뒤처진 것은 중국의 연금시스템 발전과 그 보완화가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고령화는 중국만의 문제가 아니고 연금 부족은 세계적 난제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중국에선 정부와 고용주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다.

 

중국인들의 의식의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사람들이 은퇴 후 충분한 수입을 얻고 기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라는 물음에 중국인의 74%는 “개인”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전 세계 평균은 이보다 높은 81%다. 이 중 52%는 “정부 책임”이라고 답해, 전 세계 평균 31%보다 월등히 높았다.

 

보고서는 "중국인들은 아직 노후 저축과 노후 투자를 위한 이념과 관습을 정립하지 못했으며, 가계의 재테크는 여전히 일상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인의 25% 가량은 은퇴에 필요한 금액을 계산해본 적이 없으며, 20%만이 재무 컨설팅의 도움을 받고 있다. 반면 구미 선진국에서는 노후보장이 재테크의 최고 목표이며, 평생 노후저축과 노후투자를 통해 보장을 이루고 있다.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