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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가 다 안다.

天下皆知美之为美,斯恶已;善之为善,斯不善已!

tiān xià jiē zhī měi zhī wéi měi ,sī è yǐ ;shàn zhī wéi shàn ,sī bú shàn yǐ !

 

 

천하가 다 안다. 아름답게 꾸미는 것은 추하기 때문이며, 선하게 꾸미는 것은 선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자의 명언이다. 이미 아름다운데, 이미 선한데 왜 꾸미겠는가. 간단하다. 추하기 때문이며, 악하기 때문이다. 본래 아름다운 것은 꾸밀줄 모르며, 본래 착한 것은 착한 척하지 않는다. 

만물이 꾸미지 않는 것은 그 자체로 아름답고 착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착함과 아름다움에 만족하기 때문이다. 유독 사람만이 아름다워지려 하고, 착하려 한다. 스스로 아름답지 않고 선하지 않기 때문이다. 스스로 만족할줄 모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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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프랑스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둘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청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롭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