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4월 중국 택배 물량 총 569억 5000만 개, 전년 대비 21.7% 증가

 

'총 569억 5000만 건'

지난 1~4월 중국에서 처리된 택배 물량이다. 전년 동기 대비 22%가량 증가한 수치다. 중국 전역에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를 오간 물동량이 그만큼 늘었다는 의미다.

간단히 소비가 그만큼 활성화 했다는 것이다. 택배 물량은 중국 경기 흐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다. 물론 반품이 많아도 늘고, 사인간에 물량이 늘어도 택배 물동량은 늘어 반드시 소비활동이 늘어났다고만 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택배 물동량의 가장 큰 부분은 온라인 소비가 차지한다.  

중국 국가우정국(国家邮政局)이 올해 1~4월 우정산업 운영 현황을 16일 발표했다.

1~4월 중국 택배 물량 누적 처리 건수는 총 569억 5000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했다. 그 중 특급배송 건수는 총 508억 1000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5% 증가했다. 

1~4월 동일 도시내 택배 물량 누적 건수는 47억 5000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6% 증가하였고, 도시를 넘나드는 택배 물량은 총 449억 9000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했다. 또 해외 및 홍콩, 마카오, 대만으로 향하는 택배 물량의 누적 건수는 10억 8000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2% 증가했다. 

동일 도시내, 도시간, 해외 및 홍콩/마카오/대만으로 향하는 택배는 전체 택배 물량 가운데 각각 9.3%, 88.6%, 2.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동기와 비교해보면 동일 도시내 택배 물량의 비중이 0.2%p 하락하였고 도시간 택배 비중은 0.2%p 상승하였다. 해외 및 홍콩, 마카오, 대만으로의 택배 비중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4월 우정사업 수입(우정저축은행 직접 영업수입 제외)은 총 5265억1000만 위안(약 98조 48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했다. 그 중 택배사업 수입은 4211억 3000만 위안(약 78조 77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9% 증가했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