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평생 직업' 만족도 순위, 1위 군대 서기원(书记员)

 

'평생 직업'이라면 흔히 공무원이나 교사를 떠올린다. 이른 나이에 퇴사를 해야하는 다른 직업과 달리 공무원이나 교사는 늦은 나이까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의 '평생 직업' 만족도 순위에는 그 두 직업이 Top 3에 들지 못했다.

그럼 1위는 어떤 직업일까? 역시 군인이었다. 다만 보통 군인이 아니라, 군대 서기원이었다.

서기원은 중국에서 법원 재판 과정을 기록하는 이들을 말한다. 군대 서기원은 군사재판을 기록하는 임무를 맡은 이들이다. 

일반 서기원만해도 일은 단순한데 그 처우는 높아 인기다. 군대 서기원의 경우 더 특수한 직업으로 인식돼 인기가 높다. 중국의 '평생 직업' 만족도 Top 3는 다음과 같다.

 

1위, 군대 서기원(书记员)

군대 서기원은 중국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평생 직업'이다. 업무가 쉬운데 반해 연봉이 높기 때문이다. 신입도 같은 연차의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직업은 전문 분야에 한정되어 있으며, 현재 임상의학 및 컴퓨터 기술 관련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2위, 국가전망(国家电网) 직원

국가전망은 전력 공급 업무를 수행하는 중앙기업으로 중국 최대 국유기업 중 하나다. 이곳에서 일을 하면 늦은 나이까지 면직될 일이 없으며 임금도 타 직장에 비해 높은 편이다. 중국 내 상위권 대학 출신들이 많이 지원한다.

 

3위, 중국연초(中国烟草) 직원

중국은 세계에서 흡연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로 담배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높다. 중국연초 직원은 평생 직업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가 직원에게 굉장히 후한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장점이 많은 만큼 지원자가 많아 채용 합격선이 높다.

 

4, 5위는 각각 공무원과 의사가 차지했다. '평생 직업'의 대명사로 꼽히는 교사는 5위 안에 들지 못했다. 중국에서 교사는 박봉에 업무가 많기로 유명하다. 대도시만 해도 괜찮은데, 지역으로 갈수록 업무 강도가 높다. 특히 산간벽지의 교사는 중국에서는 자기 희생이 없으면 하기 힘든 직업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