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전문대 출신 60% 월급 5000위안 이하 소식에 中네티즌 "4년제 졸업생도 비슷해"

 

중국 내 전문대 출신 취업자의 60% 이상이 5000위안 이하의 월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5000위안은 한화 약 99만9000원이다.

중국 임금의 하향선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임금의 하향선이 높아지면 자연히 상향선도 움직인다. 한국에서 최저 임금을 높이니 당장은 아니지만 대기업의 연봉이 조금씩 높아지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최저임금을 강제로 인상하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현상이 나오고 있다. 중국의 교육열이 높아지면서 본과생(4년제 대학)은 늘어나고 전문대생(2년제 대학) 비중이 줄면서 임금 하단부를 형성하던 전문대 졸업생의 연봉이 오르고 있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수요가 많은 전문대 특정 학과의 경우는 본과생 못지 않은 월급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고 현지 교육 당국자들은 전한다. 

실제 최근 조사에 따르면 63.8%의 전문대 졸업생의 예상 월급은 5001~8000위안으로 나타났다. 물론 조사에 응한 전문대 졸업생 63.4%의 실제 월급은 5000위안 이하였다. 월급이 1만 위안을 넘는 전문대 졸업생은 극히 드물어 5%도 되지 않았다.

중국 네티즌은 애초에 5000위안 이상을 버는 전문대 졸업자가 많지 않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다수의 본과생(本科生)이 전문대생보다 월급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월급을 결정하는 건 학교보다 학과라는 의견이다.

 

전문대생뿐만 아니라 본과생 월급도 5000위안 미만이에요.

 

70% 이상 여성의 실제 월급이 5000위안 이하인데 여성이 남성보다 일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건가요?

 

전국에 5000위안 이상 버는 사람 많지 않습니다. 본과생이든 전문대생이든 뭐가 중요해요. 전문대생이 기술쪽에 종사하면 본과생보다 많이 벌어요.

 

사실 중국인은 월급이 필요 없어요. 빈집을 세 내놓으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죠.

 

본과생 중에 5000위안 이상 버는 사람도 50% 정도밖에 안될걸요.

 

제가 사는 곳 대부분 회사에는 전문대생이 거의 없어요. 노동법을 준수하는 기업이 없는 것 같아요.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