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JD파워 중국 신차 품질 순위, 자체 브랜드 1위 창안자동차

 

중국 자동차 시장이 커지면서 중국 내 차량 판매 순위가 글로벌 순위를 좌지우지 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중국에서 잘 팔린 차 회의 실적이 글로벌 리딩을 하는 것이다. 

물론 아직 중국 내 소비자 선택이 글로벌 소비자 선택을 좌우하는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뭐지 않아 '버금'가는 수준에는 이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다만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아직 글로벌 회사로 성장한 사례가 없어 그 시기를 놓고는 이견이 많다. 그럼에도 중국 자동차 제조사, 특히 전기차 부분에서 세계적인 회사가 등장할 순간이 머지 않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기대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JD파워가 2022년 중국 신차 품질 순위를 발표했다. 역시 글로벌 자동차들의 경쟁력이 돋보였다. 

발표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신차의 품질은 다소 하락했으며 독일 포르쉐, 광저우자동차와 일본 혼다자동차의 합작 법인광치혼다(廣汽本田), 중국 토종 업체 창안(长安)자동차가 각각 고급차 브랜드, 주요 브랜드, 자체 브랜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차를 소유한지 2~6개월이 된 신차 소유자들이 겪는 품질 문제를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차 100대당 겪는 품질 문제의 수로 총점을 냈기 때문에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이 좋은 것을 의미한다. 부문별 품질 순위는 다음과 같다.

 

<고급차 브랜드 순위>

1위, 포르쉐 163

2위, 렉서스 166

3위, 레인지로버 179

 

<주요 브랜드 순위>

1위, 광치혼다 193

2위, 둥펑혼다 205

3위, 뷰익 207

 

<자체 브랜드 순위>

1위, 창안(长安)자동차 209

2위, 체리자동차 215

3위, 광치촨치 215

 

JD파워 발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신차의 품질 문제 원인은 주로 설계 결함으로 나타났다. 품질 문제 중 작년보다 가장 많이 개선된 부분으로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에어컨 등이 지목됐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자동차 평가가 보다 세밀해 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만큼 중국의 자동차 시장에서 차량 평가에 여유가 생겼다는 의미다. 예컨대 과거 중국 자동차는 어차피 글로벌 브랜드들만의 시장이어서 자동차의 디자인 등이 주된 평가 부분이었지만, 이제 매니아 급 소비자가 생기면서 '주행력', '승차감' 등 세밀한 부분이 주요 평가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