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계 군사력 순위 Top 8... 중국 3위, 한국 6위

 

중국 세계 3위, 한국 세계 6위

최근 미국 매체가 발표한 세계 군사력 순위다.  지난 2020년을 기준으로 평가한 순위이다.

미국은 부동의 1위이고, 러시아는 부동의 2위다.

중국은 최근 막대한 방위비 지출 덕에 부동의 3위로 자리매김을 하는 중이다. 

인도, 일본도 중국의 군사 굴기에 맞서 군사력을 키우면서 4, 5위에 올랐다. 여기에 북한의 핵위협에 맞선 한국 역시 군사력을 강화해 6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3위 중국부터 4, 5, 6위  모두가 아시아 그것도 중국 주변국들이다. 

아시아의 군사 긴장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되는 대목이다. 여기에 대만과 남중국해 문제로 필리핀, 베트남 등이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다.

과거만 해도 러시아에 맞서 유럽의 프랑스, 영국, 독일 등이 주요 군사 대국이었지만 이제 그 자리를 아시아 각국이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와 유럽의 군사력이 새롭게 조망 받으면서 과연 이 순위가 올해도 이어질지는 두고 볼 문제다.

지난 2020년 기준 군사력 상위 8위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위 미국 0.0606

2위 러시아 0.0681

3위 중국 0.0691

4위 인도 0.0953

5위 일본 0.1501

6위 대한민국 0.1509

7위 프랑스 0.1702

8위 영국 0.1717

 

세계 군사력 순위는 한 국가의 50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군사력 평가 지수를 산출해 평가된 것이며 평가 지수가 0에 가까울수록 군사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핵 보유 여부는 평가 항목에 포함되지 않았다.

해당 순위에 따르면 인도의 군사력 순위는 4위로 중국 바로 아래 순위이다. 무기 장비, 인프라 등 방면에서 중국이 인도보다 우세하다. 하지만 평가 지수를 보면 중국이 0.0691, 인도가 0.0953으로 중국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