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세계 최대 수로터널 공사 착공...역사적 대공사로 경기부양 효과도 노린듯

 

이번엔 수로터널이다.

중국이 세계 최장 수로터널 공사를 시작했다. 세계 최대 수력발전 댐인 후베이성 싼샤(三峽)댐에서 베이징까지 물길을 잇기 위한 대규모 수로터널 건설 프로젝트다.

중국 만리장성에 이은 또 하나의 도전이다. 

과거 남부 물을 베이징에 보급하기 위한 운하를 지어 세계 역사에 남겼다.

이번 수로터널 역시 역사적인 대공사가 될 전망이다. 중국의 막대한 재정이 투입돼 경기 부양효과도 상당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현 시기의 대공사 추진은 중국에겐  '1석2조'의 혜택을 불러 올 것이라는 의미다. 

중국 관영 광명일보는 싼샤댐의 물을 후베이성 단장커우 저수지까지 흘려보내는 ‘인장부한 수로터널’에 600억 위안(약 12조원)이 투입돼 10년에 걸쳐 완공될 계획이라고 최근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과거부터 남부의 물을 북에 공급하는 '남수북조'(南水北調)을 꾸준히 펼쳐왔다. 명청을 넘어 현대 시진핑 시대까지 이어지는 중국의 숙원이다.

중국은 북쪽은 물이 부족하고 남쪽은 물이 남아 생긴 현상이다. 이번 ‘인장부한 수로터널’ 역시 남수북조(南水北調) 사업의 3개 수로 가운데 중선(中線)에 닿는다.

2014년 완공된 남수북조 중선은 단장커우 저수지에서 출발, 허난성 정저우를 거쳐 베이징과 톈진으로 이어지는 수로로, 총연장 1432㎞에 연간 운반 수량은 95억㎥이다. 베이징, 톈진, 허베이, 허난 등 4개 성·직할시의 19개 도시와 100여 개 현에 물을 공급한다.

‘인장부한 수로터널’은 현재 세계 최장 수로터널인 핀란드 페이옌네(120㎞) 보다 두 배가량 길 전망이다. 페이옌네는 지하 130m에 자리하고 있는데, ‘인장부한 수로터널’은 일부 구간이 지하 1000m 아래를 관통할 예정이다.

한편,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7일 "인장부한 수로터널 건설은 코로나19로 침체한 경기를 부양하고 식량 증산을 위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SCMP는 대규모 수로 건설이 중국의 지형을 바꿀 수 있고 전혀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