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1 중국 건설사 도급 순위...중국건축이 1위 

 

부동산은 중국 경제를 이끄는 중요한 동력 가운데 하나다.

최근 그 부동산 시장이 경직되면서 중국 경제에도 경보음이 들리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부를 일군 수많은 건설사들은 여전히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버티고 있다.

최근 미국의 건설전문지 ‘ENR(Engineering News-Record)’와 중국의 ‘건축시보’가 2021년의 “중국 건설사 도급 순위 80 및 공정 설계 기업 순위 60”를 발표했다. 이는 각각 건설사 도급 영업 수입과 설계 영업 수입을 기준으로 순위를 계산한 것이다.

'중국 건설사 도급 순위 Top 80'의 도급 영업 수입은 총 62251.21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18.44% 성장했고 성장 속도가 작년에 비하여 1.06% 증가하였다. 그중 Top 10 기업의 도급 영업 수입 총액은 42277.53억 위안으로 Top 80 기업 영업 수입 총액의 67.9%를 차지한다. 이러한 Top 10 기업에 매출이 치중되는 현상은 계속 유지되어 왔으며, 작년보다 0.62% 증가하였다.

'중국 건설사 도급 순위 80'의 상위 다섯 곳은 다음과 같다. 이중 4위인 녹지대기건집단유한회사는 새롭게 순위에 오른 기업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1. 중국건축주식유한회사

2. 중국철건주식유한회사

3. 중국교통건설집단유한회사

4. 녹지대기건집단유한회사

5. 상하이건공집단주식유한회사

 

'중국 공정 설계 기업 Top 60'의 영업 수입은 총 1808.59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7.44% 성장했다. 그중 Top 10 기업의 영업 수입 총액은 817.39억 위안으로 Top 60 기업 영업 수입 총액의 45.19% 차지한다. Top 10 기업에 매출이 치중되는 현상은 작년에 비해 1.22% 감소했다.

'주목할 점은 Top 60 기업'이 도급 부문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인데, Top 60 기업의 2020년 도급 부문 영업 수입이 3178억 위안으로 2019년 1971억 위안보다 61.2% 성장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중국 공정 설계 기업 순위 60'의 상위 다섯 곳은 다음과 같다.

 

1. 중국능원건설집단규화설계유한회사

2. 중국서화공정설계유한회사

3. 중국건설과학기술집단주식유한회사

4. 중국건설주식유한회사’

5. 중국철로설계집단유한회사

 


사회

더보기
중 허베이 한 도시 "빨강, 파랑, 검정색 광고 금지" 조치 논란...중 네티즌, "황당하다"
‘간판에서 빨강, 파랑, 검정색 금지’ 중국 허베이성 산허시의 『산허시 도시계획건설관리 가이드라인』이 중국 사회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가이드 라인은 “국제 및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빨강, 파랑 바탕색이나 글씨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실제 중국 매체에 따르면 이 지역 일부 상점의 간판이 빨간색에서 초록색으로 바뀌었고, 일부 간판은 아예 철거됐다고 전했다. 한 상인은 “장사가 눈에 띄게 영향을 받았다”고 하소연했다. 중국 인민일보은 이에 “멀쩡히 걸려 있던 간판이 대체 누구에게 피해를 줬다는 말인가? 억지로 색상을 바꾸라고 하는 조치는 어떤 논리로 설명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하고 있다. 신문에 따르면 실제 이 같은 간판 색상 변경을 강요한 것은 상인의 영업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지출을 떠안도록 했다. 신문에서 한 상인은 “새 간판 제작에 거의 2,000위안(약 38만 8,820 원)이 들었는데, 이는 반달치 임대료에 해당한다”고 밝혔으며, 이 비용을 누가 책임질 것이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간판은 오랜 기간 사용되며 고객의 기억에 남는 상징이 되었고, 고객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간판이 법규를 위반하지 않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