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인우주선 선저우 14호 발사 성공에 中네티즌 "대단하다! 나의 조국이야!"

"중국의 독자 우주정거장 톈궁(天宮) 건설을 지원하기 위한 세 번째 유인우주선 선저우(神舟) 14호가 성공적으로 우주에 안착했다.

5일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선저우 14호는 현지시간 이날 오전 10시 44분(한국시간 11시 44분) 중국 서북부 간쑤(甘肅)성 주취안(酒泉) 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2F 야오(遼)-14호 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연합뉴스가 전한 중국 소식이다. 

중국의 우주 굴기가 지속되고 있다. 우주 산업에서 중국은 미국을 바짝 뒤쫓으며 선두 지위를 위협하고 있다. 

"선저우 14호 유인우주선이 로켓과 성공적으로 분리돼 예정된 궤도에 진입했고, 우주비행사들의 상태가 양호하다" 발사 577초 뒤에 나온 중국 유인항천공정 판공실의 선언은 한국에게도 참 뼈아픈 소리다. 

한국은 최근 미사일 발사에 성공했지만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실패하고 말았다. 

중국은 그 궤도 진입 단계를 가볍게 성공한 것은 물론 우주정거장 핵심 모듈인 톈허(天和)와 도킹에도 무사히 성공했다. 

중국이 가장 공을 들이는 우주 연구 분야다. 우주 정거장에서도의 다양한 실험이다. 

이번에 발사된 선저우 14호는 중국의  세번째 유인 우주선이다. 중국은 앞서 선저우 12호와 13호를 발사해 연이어 우주 항해에 성공한 바 있다. 선저우 12호는 지난해 6월 우주비행사 3명을 태우고 우주로 갔다가 90일 만에 복귀했고, 선저우 13호는 지난해 10월 발사돼 183일 만에 임무를 마치고 무사 귀환했다.

이번 선저우 14호에는 천둥(44), 류양(44), 차이쉬저(46) 등 3명의 우주비행사가 탑승했다고 중국 당국은 밝혔다. 이들은 약 6개월간 톈궁에 머물며 우주 정거장 조립 및 건설에 대한 핵심적 기술과 다양한 과학 실험을 시행한 뒤 12월 귀환한다. 

중국은 올 해말까지 우주정거장 건설을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4월 우주정거장 핵심 모듈 텐허를 쏘아 올린 이후 화물우주선과 유인 우주선을 잇달아 발사해 우주 상공에서의 조립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현재 인류가 만든 우주 정거장은 미국과 소련이 공동 운영하는 국제우주정거장(ISS)이 있다. 톈허는 길이 37m, 무게 90t으로 이 정거장 크기의 3분의 1 수준이지만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단일 국가로 우주정거장을 가진 나라인 것이다.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과 갈등이 심화하면서 우주정거장 공동 운영도 삐걱거리고 있어 자칫 중국의 톈궁 우주정거장이 인류의 유일한 우주정거장이 될 수도 있어 주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이 우주굴기가 자랑스럽기만 하다.  

 

정말 웅장하다! 

 

위대한 조국의 영웅적인 인민이야. 조국의 번영과 창성을 축복해!

 

대단하다, 나의 조국이야!

 

조국의 영광을 우주에 가득히 쓰자! 중국의 우주 비행을 축하해!

 

우리의 목표는 원대해, 목표에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고 있어.

 

텔레비전 앞에 앉아 생방송을 봤어. 중국의 우주정거장이 순조롭게 건설되기를 기원해.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