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0월 중국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 틱톡

 

중국 온라인은 규제 속에 갇혀 있다. 하지만 그냥 소수가 다수에서 분리된 상황과는 차이가 있다. 중국 네티즌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중국 내부 온라인 세계는 오히려 성밖의 다른 세계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중국 내부 시장을 독점한다는 장점을 이용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공략은 지금까지 대단히 성공적이다. 

지난 10월 중국 앱 스토어 상위 100대 어플리케이션의 총 매출은 4억 6250만 달러로 집계됐다.

抖音 (TikTok) ,  腾信视频 (Tencent Video), 爱奇艺 (iQiyi), qq音乐 (QQ Music), 优酷 (Youku) 등 상위 10개 앱의 매출 순위는 9월과 변함이 없었다. 

1위 틱톡의 10월 매출은 1억1831만 달러로 전월 대비 6.96% 증가했다. 2위 텐센트비디오는 5427만 달러를 기록해 전월 대비 9.39% 증가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