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5대 명품 중 1위는 '판다'

중국이 낳은 5대 명품이 있다면 무엇일까? 간단히 중국 5대 특산이라고 하면 어떤 

중국 스스로는 '판다'를 꼽고 있다. 중국을 상징하는 곰이다. 생긴 건 귀엽게 생겼다. 

솔직히 판다가 왜 중국을 상징하게 됐는지는 분명치 않다.

중국 공산당이 개혁개방을 하면서 판다를 중국의 상징으로 '판다 외교'에 나서면서 세계적으로 유행을 했다.

누군지 정말 훌륭한 판단이었다 싶다.

이어 주요 특산 명품으로 대부분이 옥제품이었다. 중국에서 사람에게 가장 가까운 보물이다. 옥의 물질은 돌 속에서 사람의 체질에 맞춰 꾸준히 움직인다고 한다. 조금씩 옥 속의 무늬가 바뀐다는 것이다.

 

1. 판다

천진난만한 이미지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판다는 800만 년 넘게 지구상에 살고 있다.  중국 고유종이자 '중국 국보'로 불린다. 일반적으로는 거래가 되지 않아 해외에서 판다를 전시회에 데려가려면 중국에 의뢰해 대여해야 한다. 많은 나라에서 판다를 데려가기 위해 판다 전용 동물원을 따로 짓거나 비싼 대여료를 내고 있다.

 

2. 천주

천주는 천강석이라고도 불리는 티베트족 일곱 가지 보물 중 으뜸으로 티베트 동쪽과 라닥 지방에서 생산된다. 옥질과 마노가 주성분인데 천주 위의 무늬는 인공조화가 아닌 자연적으로 만들어진다. 그 중에서도 구안천주는 가장 귀하고 값어치를 가늠할 수 없는 불교의 성물이다.

 

3. 옥조(玉造)

옥조(玉造)는 옥석을 정미공예품으로 가공한 중국의 오래된 조각품을 말한다. 인물·기구·조수·화훼를 주로 조각하는데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다. 옥조 솜씨는 2008년 국가비유명록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옥재 가격이 오르면서 지금은 정미(精美) 옥기(玉器)가 더욱 값지다.

 

4. 운진 云锦(구름무늬를 수놓은 고급 비단)

2006년 국가비유명록에 등재된 난징윈진(雲錦)의 제조 기예는 '금중지관(錦中之冠)'으로 중국 4대 비단 중 으뜸이다.

 

5. 황화리가구(黄花梨家具)

황화리는 중국 하이난이 원산지인 멸종위기종으로 국제적 상거리가 금지돼 있다. 중국 정부 지정 중점보호야생식물이기도 하다.  하이난 황화리 목재로 만든 가구는 무늬가 뚜렷하고 독특한 향이 나며 잘 변형되지 않아 가구 수집가들의 열광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