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중국 1위

샤오미는 한 때 중국의 실수라고 불린다.

중국에서 만든 것치고 잘 만들었다는 의미다. 요즘은 '중국의 기적'이라고 불린다. 그만큼 잘 나간다는 의미다.

시장 조사 기관인 Counterpoint가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인도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3,800만 대를 넘었다.

전년동기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인도 역시 인구 대국이다. 13억9340만9033명으로 세계 2위다.

14억 4000만명을 훌쩍 넘긴 중국에 이어 2위다.

하지만 인도 인구는 인도에서 분리된 파키스탄까지 함께 고려해야 한다. 현재 파키스탄 인구는 2억 명 가량이다. 

과거 파키스탄과 분리되지 않았다면 인도가 인구 수로는 세계 1위였던 셈이다.

인도 시장은 그래서 중요하다.

스마트 폰 역시 마찬가지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는 현재 세계 1위로 꼽힌다.

이에 우리 삼성을 비롯해 중국 각사들이 진출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민 생활수준이 낮은 인도에서는 역시 고가폰보다 저가폰이 인기다. 중국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이 진출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샤오미는 2019년 4분기 상위 5개 휴대폰 브랜드 중 26%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52%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샤오미는 최근 인도 스마트 폰 시장에서 샤오미 11X 시리즈를 출시했다.

다음은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 순위다.

 

1위: 샤오미

2위: 삼성

3위: VIVO

4위: realme

5위: OPPO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