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건강위한 채식전문식당 프랜차이즈 전국확산 성업중

중국인들의 음식하면, 기름에 튀기고 육류가 대부분인 식단으로 여겨져 온 전통이 있으나, 소득향상으로 건강을 생각하는 인구들이 크게 늘면서, 채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한국처럼 전형적인 선진 식단으로 발전하고 있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평가되는데, 오늘을 중국 마케팅 업계의 리딩기업인 이디엔 파이항 왕 ( 一点排行网)에서 순위를 매긴 채식 전문식당 (프랜차이즈) 베스트 5를 소개한다. 

 

채식전문 거의 모든 브랜드의 이름에 채소를 뜻하는 쑤 ( ) 라는 글자가 들어가 있다.

 

 

1. 쑤 팡 자이 (素 芳 斋)

 

창지앙 남단의 쟝쑤성 양저우시 ( 江苏 扬州)에서 시작된 채식 중점 고급 식당인데, 전국의 수요가 많아 현재 약 160개의 직영점과 가맹점이 , 천연건강식품을 찾은 고소득층의 유행을 타고 번창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식당의 외관에서부터 럭셔리한 건강식 전문점의 분위기가 느껴진다고 한다.

 

가맹점의 기본 보증금은 약 50만 위안 ( 한화 환산 약 8천 6백 만원 ) 으로 소개돼 있다.

 

한국과의 물가차이가 약 2.5배 정도를 감안하면 가맹 보증금이 약 2억 원으로 추산된다.

 

2. 쑤 바이 웨이 (素 百 味)

 

산동성 지난시( 山东 济南)에서 시작된 채식 전문음식점이다. 가맹 보증금은 약 30만 위안 ( 한화 환산 약 5천만 원 ) 선으로 알려졌다. 

 

 

3.  차쑤웨이 쑤스 ( 茶素味 素食)

 

상하이시에 본사를 둔 채식전문식품점이 최근인 2018년부터 개설한 채식전문점이다. 가맹비는 약 20만 위안 ( 한화환산 약 3천만원 )이다.

 

4. 샨 뤼 쥐 (膳 缘 居)  

 

후뻬이성 우한시 ( 湖北 武汉)에서 시작된 동 서양의 채식단을 조화시켰다고 한다. 이 식당체인은 채소 쑤 ( 素)글자 대신에 녹색의 뤼 ( 绿 ) 글자를 채용했다. 

 

가맹보증금은 역시 약 20만 위안으로 알려진다.

 

 

5. 화 카이 쑤스 ( 花 开 素食 )

 

베이징에 분부를 둔 화 카이 쑤스는, 아예 외부 간판에 베지테리안 ( VEGETARIAN )을 내걸고 , 채식전문임을 강조하는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

 

현재 약 200 개 점포로 확산되고 있고, 가맹 보즘금은 20만위안 ( 한화 환산 약 3천 만원 ) 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