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기차표 반값할인은 나이기준 ? 키기준 ? , 키라면 기준은 140? 150? 160?

 

며칠 전 본지는, 중국에서 10살 여아를 유인해 강간하려다 반항하자 살해하고 사체를 유기한 범인이 만 14살이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형사처벌을 할 수 없게 되면서 민심이 들끓자, 중국당국이 청소년범의 흉악범죄를 형사처벌할 수 있도록 형사처벌 나이를 만 12살이상으로 낮추기로 했다는, 한편으로 약간 우울한 뉴스를 전해드린 바 있다.

 

참조 본보 20년 10월 15일자 "중국 형사미성년자 나이 낮춘다. 만 14세이하에서 만 12세이하로 2년 조정할 것. "

 

이처럼 중국도 한국의 2000년 처럼, 경제가 발전하고 어린이 청소년들의 영양상태가 매우 호전되면서 어른몸집의 청소년들이 매우 많아지고 그 지능과 사고도, 과거에 비해 크게 발달하는 국면에 접어든지 오래인데, 이번엔 좀 가벼운 주제를 다뤄본다.

 

한국의 어린이 청소년들은 12살을 기준으로, 국가철도 시스템을 반값의 할인 ( KTX와 SRT의 할인율이 약간 다르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한국의 철도는 12살 이하의 승객에게 반값할인을 적용한다.

 

그런데 중국은? 몇살일까?

 

아니다.

 

중국의 철도는 나이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키 즉 신장을 기준으로 할인기준을 정해 운영한다.

 

그 기준은 150 센티미터이다. 150센티미터가 안되면 반값의 할인을 받는다.

 

그럼 150미터 이하의 모든 청소년 어린이는, 모두 50% 라도 요금을 내야 하나?

 

 

아니다.

 

키가 120센티미터 이하이면 아예 무료이다.

 

그래서 120-150 센티미터 사이에 있는 어린이 청소년들은 어른 요금의 반값인 아동표 ( 儿童票 )를 구매하면 된다.

 

 

만약 150센티미터보다 크다하더라도 만 16살 미만이면 학생증을 제시하고 역시 50% 할인을 받은다.

 

즉 만 16세 이상이면 원칙적으로 공식 할인혜택이 없다는 얘기다

 

 

중국은 만 16세부터 신분증, 공식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거민신분증 ( 中华人民共和国居民身份证 ) 을 받는다.

 

한국은 만 17세부터 주민등록증을 받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