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북한 무기 계속 개발 반대...곤혹스런 중국

한반도 문제 중재가 역할 위기 우려

 북한이 미국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계속 전략 무기를 개발한다고 발표하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중국은 한반도 중재자 역할을 기대하고 있지만, 북한이 과거로 회귀하자 곤혹스런 입장이다. 북중 관계에 긴장감이 돌면서, 올해 한반도를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가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북한 노동당 7기 5중전회의 결과에 대해 중국 측이 어떤 논평을 냈는지 묻자, 3일 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겅쐉(耿爽) 대변인이 다시 입장을 밝혔다.

 

 겅쐉 대변인은 우선 북한노동당 7기 5중전회가 최근 폐막하고, 회의 관보에서 각 분야, 특히 경제 분야 건설 성과를 요약하고, 향후 사회경제 발전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우호적인 이웃으로서, 북한이 꾸준히 경제를 발전시켜 인민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성취를 이룩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겅쐉은 회의 관보가 북·미 관계에 대해 많은 중요한 메시지를 던진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북·미 양측이 조속히 대화에 복귀해 그 결과를 도출하고, 서로 선순환을 이루어 난국을 타개하고,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정치적 진전을 이끌어내기 위해 착실히 노력하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북한노동당은 2019년 마지막 4일 동안 제7차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전회에서 ‘역사적 보고’를 하면서 북한이 2020년 시행할 내정외교 군사지침의 기조를 정했다.

 

 경제를 안보와 비교하면서 전략무기 개발을 계속하겠다는 것은, 국내외 정세에 대응해 북·미 대화의 경색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중대한 전략적 조정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 전까지 북한이 전략무기 개발을 계속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2일 중국은 긴장을 고조시키고 대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