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고유종 '창장바이쉰(장강 흰철갑상어)', 끝내 멸종

중화철갑상어와 장강철갑상어도 멸종 위기

 중국 1급 보호종이며 창장 고유어종인 창장바이쉰이 멸종됐다. 이밖에 중국 고유의 중화철갑상어(中华鲟), 장강철갑상어(长江鲟)도 ‘극히 위험한’ 등급으로 평가되면서, 중국 관계 당국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창장바이쉰(長江白鲟·중국의 멸종위기 흰 철갑상어)가 2020년을 넘기지 못하고, 중국 창장(長江)의 또 다른 고유종이 멸종됐다.

 

 중국 언론 펑파이신문은 3일 국제학술지 '전체환경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이 온라인에 발표한 연구논문(pre-proof)을 통해 청장바이쉰의 멸종을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이 논문의 교신저자는 중국수산과학연구원 창장수산연구소 수석과학자, 연구원 위기(危起) 박사이고 논문의 제1저자는 장휘(张辉) 박사다. 연구원들은 논문에서 2005~2010년 창장 바이쉰(长江白鲟)가 멸종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해 9월 17일 국제기구인 IUCN(세계자연보전연맹) 전문가가 저장 항저우(浙江杭州)의 한 학술회의에서 전문가 패널의 평가로 중국의 고유종, 국가 1급 중점 보호 동물인 창장바이쉰(长江白鲟)이 멸종(extinct)했다고 밝혔다.

 

 양쯔강돌고래(白鱀豚·극위험, 멸종 가능성이 높음)와 장강붕어(长江鲥鱼)가 연구원들에 의해 기능멸종 선언을 받은 데 이은 또 다른 우울한 소식이다.

 

 이 결과는 IUCN사무국에 보고 중이며, 곧 IUCN 적색목록(세계자연보전연맹 멸종위기종 적색목록)에서 공식 업데이트 및 발표될 것이라고 이 전문가는 전했다.

 

 창장바이쉰의 멸종 외에도, 중국 특유의 중화철갑상어(中华鲟), 장강철갑상어(长江鲟)는 여전히 ‘극히 위험한’ 등급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