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콩 시위대, 중국 관광객에 '정확히 알아달라' 메세지 전달 초점

"이제는 중국내륙인도 알아야...."

홍콩 시위대가 홍콩 행정부에 항의하는 것을 넘어서 중국 내륙 당국과 시민들을 향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앞서 홍콩 시민들은 송환법(범죄인 인도법안)에 반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시위 양상에 묘한 변화가 보인 것은 지난 7일부터다.

지난 7일 홍콩에서 주최 측 추산 23만 명의 사람들이 모여, 오후 3시 30분부터 저녁 7시까지 침사추이에서 인근 웨스트 카오룽 고속철역 부근까지 행진하는 송환법 시위가 열렸다. 이전 시위들이 홍콩 정부청사 주위로 운집했던 반면, 이번에는 카오룽 고속철역을 선택했다. 

이는 중국 본토 관광객에게 홍콩 시위의 목적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침사추이와 카오룽 고속철역은 홍콩 내에서 중국인 본토 관광객이 가장 많은 곳이다.

시위대들은 주말 중국인들이 몰리는 지역으로 장소를 결정해 중국 본토인들의 송환법 반대 인식을 높이는 것을 꾀한 것이다.

 

시위에 참가한 한 홍콩 시민은 “중국인들도 홍콩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알 수 있다면, 시위를 이해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위대들은 중국 관광객들을 향해 홍콩 와이파이를 통해 '송환법 반대 홍콩 시위'에 대해 정확히 알아달라고  관심을 촉구했다.

 

실제 중국 내륙에서는 철저한 언론 통제 탓에 일반 시민들이 홍콩 시위 문제를 제대로 알기는 쉽지 않다.

 

중국 내륙의 환구시보 등은 연일 홍콩 시위대를 폭도라 부르며 비난하고 있다. 신화통신과 인민일보 등 중국에서 나름 권위 있다고 인정 받는 정부 대변 매체들 역시 원색적인 비난을 서슴치 않고 있다.

 

이에 서구 사회에서는 중국 당국의 강제 진압도 있을 수 있다면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침사추이와 카오룽 고속철역에서 진행된 시위는 평화적으로 충돌없이 종료됐지만, 종료 이후 홍콩 시내 쇼핑 지역 몽콕에서 일부 시위대와 경찰이 대치하며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 정부는 대변인을 통해 8일 해당 충돌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며 “시위대들은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주변 교통과 상업 활동을 방해했다”며 “홍콩은 법치주의 사회로, 시민들은 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