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품(品)과 격(格) 사람 인(人) 5

사람은 품品과 격格으로 산다. 품과 격이 두 획을 이룰 때 비로소 사람 인人자가 쓰인다.” 

 

위인为人과 주인做人이 사람 인 수양의 도라 한다면 그 정도를 보여주는 게 품과 격이다. 

 

한자 품은 쉽게 입 구자가 셋이 있는 것이다. 여기서 셋은 많다는 의미다. 많은 입이 하는 한마디가 품인 것이다. 삼인성호三人成虎의 고사가 있다. "밖에 호랑이가 있다"는 말을 한 사람이 하면 못 믿지만, 둘이 하면 마음이 흔들리고, 셋이 하면 믿게 된다는 고사다.  
사람 스스로의 위인과 주인의 수준은 최소한 3명에게 보증 받아야 하는 것이다.

 

 

 

격은 나무 목木에 각各자가 합쳐진 형성자다. 나무의 의미를 따르고 각의 소리를 따랐다고 본다. 그래서 글자의 본의를 긴 나무 가지라고 본다. 그러나 소리 부분 역시 의미와 전혀 무관한 게 아니다. 각의 윗부분은 앞으로 나가는 모습이며 아랫부분은 입 구의 모양을 하고 있다. 흔히 사거리에 나가 상의하다는 의미로 본다. 
자형만으로 보면, 사거리에 나가 말한다는 의미가 있어, 묘하게 삼인성호의 고사와 상통하는 게 있다.  

 

 

둘이 합쳐 만든 단어가 품격이다. 네이버 사전에 따르면 1) 사람 된 바탕과 타고난 성품 2) 사물 따위에서 느껴지는 품위라는 뜻이다. 사전 뜻 모호하기 그지없다. 다만 한자의 뜻만으로 보면 단순하다. 공통된 의미가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한 것이다. 
많은 사람이 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같은 것을 봤다는 의미다. 
사람들은 겉모습만 본다. 인격은 안에 있는 것이어서 보이지 않는다. 인격의 완성도가 차고 넘쳐야 많은 사람들이 한 소리를 인정을 받는다. 비로소 품격이 있다 하는 것이다. 

단 두 획뿐인 한자 사람 인은 그래서 크게 쓰기 어렵다. 품격으로 두 획을 써야만 큰 사람 인이 쓰인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