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4월 부동산 거래지수 상승...5월 거래 증가 예고

 

올 1분기 중국 주요 도시들의 부동산 거래량과 함께 거래지수 역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고 중국 매체들이 전했다.

지수가 개선됨에 따라 5월 중고 주택 시장의 거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차이징 등 중국 경제지들에 따르면 중국지수연구원 수석 애널리스트 멍신쩡(孟新增)은 4월 주요 도시의 중고 주택 시장이 여전히 높은 활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거래량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중고 주택 매물은 여전히 높은 수준에 있고, 일부 도시는 제한 판매 해제 이후 매물 증가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장은 전반적으로 “가격을 낮춰 거래량을 확보하는”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중국지수연구원의 백성 가격 지수에 따르면 4월 백대 도시의 중고 주택 가격은 전월 대비 0.69% 하락했고, 낙폭은 전월보다 0.1%p 확대됐다.

광저우시 부동산 중개협회는 4월 시장이 청명절 연휴와 잦은 강우 등의 영향을 받았지만, 광저우시 전체 중고 주택 계약 건수는 여전히 1만 건 이상을 유지하며 업계의 향후 시장에 대한 신뢰를 회복시켰고, 이에 따라 5월 매니저 지수는 전월 대비 9.79%p 증가한 52.17%(이전 수치: 42.38%)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광저우시 부동산 중개협회 매니저 항목별 자료에 따르면, 5월 거래량 지수는 14.54%p 상승해 59.78%, 재고 소진 속도 지수는 9.21%p 상승해 53.26%, 소비자 매입 의향 지수는 6.63%p 상승해 55.43%, 거래 가격 지수는 5.59%p 상승해 41.30%, 종사자 수 지수는 12.99%p 상승해 51.09%를 기록했다. 매니저들은 중앙 정치국이 지속적인 부동산 시장 안정화 등 긍정적인 신호를 발표했고, 소득세 공제 정책 지원이 병행되면서 잠재 구매자들의 시장 신뢰 및 경제 기대 심리를 더욱 끌어올려 5월에 ‘붉은 5월(紅五月)’의 활황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평가했다.

선전시 부동산 중개협회는 현재 부동산 시장이 바닥을 다지고 회복세로 돌아서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정책 환경이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5월 선전의 부동산 시장이 1분기부터 이어진 긍정적인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고 주택 시장은 이전의 활발한 거래 흐름을 기반으로 거래량이 계속 증가하고 가격은 안정세를 보이며, 시장의 거래 활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고, 인기 지역과 우량 매물에 대한 선호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 내다봤다.

핫스팟 도시들의 노동절 연휴 중고 주택 거래 상황을 보면, 전월 대비로는 소폭 하락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중위안(中原)부동산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5월 첫 4일 동안 베이징의 중고 주택 계약 건수는 총 8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93% 증가했고, 상하이는 812건이 거래되어 56% 증가했다.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해 멍신쩡은 중고 주택 시장에서 학군 수요가 일정 부분 해소된 이후, 단기적으로는 거래량이 전월 대비 다소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