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3억명’
올 한 중국에서 철도로 이동한 사람들 수다. 중국은 세계 최대 철도망을 자랑하는 나라다. 고속철도망은 이미 축적된 관련 기술을 해외로 수출하는 수준이 됐다.
올 해 철도 이동인수는 전년동기 대비 12%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국 사회 이동이 중지됐던 상황을 완전히 벗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30일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국가철도국은 최근 철도 감독 관리 업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24년 업무 현황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국 철도 여객 수송량은 약 43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전년 대비 약 11.7% 증가한 수치이다.
중국은 주요 거점 지역의 철도 연결망을 완성하고 거점 지역 간 직통 철로를 이어가는 방식으로 전국 철로망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 이어지는 철로망은 산을 뚫고 바다를 가로지는 연결 코너가 많아 세계의 절경으로도 꼽힌다.
중국은 이 같은 자국 철도망을 주변국으로 뻗어 유럽과 연결하는 ‘일대일로’ 구상을 실현 중이다. 중국 철도는 이 같은 당국의 발전 계획에 힘입어 더욱 조밀하고, 고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해 중국 국가철도국은 “철도의 고품질 발전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어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과 긍정적 전환에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전국 철도 영업 거리는 약 16만 2000 km이며, 이 중 고속철도는 약 4만 7000 km, 지방 철도는 2만 5000 km를 초과했다. 올해 전국 철도의 고정자산 투자 완료액은 8000억 위안(약 160조 3,840억 원)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개통 노선 길이는 약 3000 km, 그중 고속철도는 약 2300 km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언급했듯 이 신규 철로는 갈수록 고도의 토목기술을 전제하는 고난도 구간들이 적지 않다.
중국 당국에 따르면 철도 여객 및 화물 수송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추세대로 매년 10% 증가할 경우 조만간 철로 이동 인구수 50억 명 시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또 철도 화물 수송량은 약 51억 8000만 t으로 전년 대비 약 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