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올해 전국 철도 여객 수송량 43억명 예상, 동기 대비 약 1.7% 증가

‘43억명’

올 한 중국에서 철도로 이동한 사람들 수다. 중국은 세계 최대 철도망을 자랑하는 나라다. 고속철도망은 이미 축적된 관련 기술을 해외로 수출하는 수준이 됐다.

올 해 철도 이동인수는 전년동기 대비 12%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국 사회 이동이 중지됐던 상황을 완전히 벗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30일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국가철도국은 최근 철도 감독 관리 업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24년 업무 현황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국 철도 여객 수송량은 약 43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전년 대비 약 11.7% 증가한 수치이다.

중국은 주요 거점 지역의 철도 연결망을 완성하고 거점 지역 간 직통 철로를 이어가는 방식으로 전국 철로망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 이어지는 철로망은 산을 뚫고 바다를 가로지는 연결 코너가 많아 세계의 절경으로도 꼽힌다.

중국은 이 같은 자국 철도망을 주변국으로 뻗어 유럽과 연결하는 ‘일대일로’ 구상을 실현 중이다. 중국 철도는 이 같은 당국의 발전 계획에 힘입어 더욱 조밀하고, 고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해 중국 국가철도국은 “철도의 고품질 발전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어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과 긍정적 전환에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전국 철도 영업 거리는 약 16만 2000 km이며, 이 중 고속철도는 약 4만 7000 km, 지방 철도는 2만 5000 km를 초과했다. 올해 전국 철도의 고정자산 투자 완료액은 8000억 위안(약 160조 3,840억 원)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개통 노선 길이는 약 3000 km, 그중 고속철도는 약 2300 km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언급했듯 이 신규 철로는 갈수록 고도의 토목기술을 전제하는 고난도 구간들이 적지 않다.

중국 당국에 따르면 철도 여객 및 화물 수송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추세대로 매년 10% 증가할 경우 조만간 철로 이동 인구수 50억 명 시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또 철도 화물 수송량은 약 51억 8000만 t으로 전년 대비 약 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