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9년 전 날짜 찍힌 월병 판매한 중국 업체 논란, 中네티즌 “인쇄 문제라도 불쾌해!”

 

'정말 인쇄 문제였을까?'

과자를 구입해 제조일자를 확인해보니 무려 9년 전이다. 놀라서 판매업체를 찾아 전화로 문의를 했더니, 판매 담당자 왈, "인쇄 잘못입니다. 실제로 9년 전에 제조된 것은 아닙니다"라는 답이 돌아왔다.

과연 이 말을 믿을 수 있을까? 어떻게 제조일자를 실수로 9년 전으로 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같은 인쇄 실수로 만들어진 제품이 적지 않아야 할 것이다. 

중국에서 실제 이 같은 발생했다.

문제가 된 과자는 월병(月餠)이다. 월병은 달 모양의 둥근 과자다. 중국에서는 추석(중추절) 때 월병을 선물하는 게 하나의 문화이다. 

추석을 맞아 월병의 수요가 늘어난 최근 중국에서 9년 전 생산된 월병을 판매한 업체가 논란이 되고 있다. 

28일 중국 허난성 정저우의 허난상바오(河南商报)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올 추석을 앞두고 약 800상자의 월병을 판매했는데, 판매된 제품 포장지에는 생산일자가 2014년 9월 7일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업체측에서는 회사 설립년도가 2016년이며 해당 월병은 모두 2023년에 생산된 것으로 직원 실수로 인해 생산 날짜가 잘못 인쇄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관련 기관에서는 해당 업체에 대해 품질 검사 및 추가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연한 일이다 싶다. 인쇄 실수라고 보기에는 어딘가 앞뒤가 맞지 않는다. 

또 설사 인쇄 실수라고 해도 문제가 있다. 제조일자를 마음대로 찍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중국 네티즌은 인쇄가 잘못된 거라고 하더라도 날짜를 마음대로 설정하여 인쇄할 수 있다는 점이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