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올해 1~5월 고정자산 투자 18조 8815억 위안

 

'8조 8815억 위안'

한화로 약 3384조 원에 달한다. 올 1~5월간 중국 고정자산 투자액이다. 고정자산 투자는 농촌을 제외한 공장·도로·전력망·부동산 등에 대한 투자 상황을 보여준다. 수출, 소비와 함께 중국 성장의 '3두 마차'로 불린다. 

하지만 아쉽게도 올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액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고 있다. 즉 경기가 하향할 것으로 보고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의미다.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농촌 가구 제외)는 18조 8815억 위안(약 338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그 중 민간 고정자산 투자는 10조 191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했다. 전월 대비 5월 고정 자산 투자는 0.11% 증가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1차 산업 투자는 410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0.1% 증가했으며 2차 산업 투자는 5조 8347억 위안으로 8.8% 증가했다. 3차 산업 투자는 12조 636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2차 산업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공업 투자가 전년 대비 8.8% 증가했다. 그 중 광업 투자는 1.5% 증가했으며 제조업 투자는 6.0% 증가했다. 전기, 열 에너지, 가스, 물 생산 및 공급 투자는 27.6% 증가했다.

3차 산업에서 인프라 투자(전기, 열 에너지, 가스 및 물 생산 및 공급 제외)는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그 중 철도 운송 투자는 16.4%, 수자원 관리 투자는 11.5%, 도로 운송 투자는 4.4%, 공공 시설 관리 투자는 3.9% 증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동부 지역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으며 중부 지역 투자는 2.5%, 서부 지역 투자는 2.2%, 동북 지역 투자는 1.7% 각각 증가했다. 

앞서 지난 1~3월 고정자산투자액은 10조 7282억 위안, 한화로 약 2055조 2012억 7400만원이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시장 예상치 5.7%를 밑도는 것이다. 

1분기 중 투자 분야별로 보면 인프라 투자가 8.8% 늘었다. 제조업 투자 역시 7.0% 증가했다. 산업별로는 1차 산업 투자가 0.5%로 미미한 증가를 보였지만, 2차 산업과 3차 산업 투자는 각각 8.7%, 3.6%로 상대적으로 큰 증가폭을 보였다. 

무엇보다 첨단기술 산업 투자 증가폭이 컸다. 첨단기술 제조업과 첨단기술 서비스업 투자가 각각 15.2%, 17.8% 증가했고, 전반적인 첨단기술 산업 투자 증가율은 16.0%였다.

 


사회

더보기
장관이대에서 고농현허까지 사자성어로 본 중국 AI 조작 광고 사기행각
“‘장관이대’(張冠李戴) 광고 사기 수법을 아시나요?” 중국 매체가 AI조작을 통한 사기판매 행각을 사자성어로 정리해 눈길을 끈다. 대표적인 성어는 ‘장관이대’(張冠李戴)다. 본래 뜻은 장씨의 관모를 이씨가 쓰고 있다는 의미다. 흔히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자리를 앉아 권한을 행사할 때 쓴다. 또는 일은 장씨가 하는 데 생색은 이씨가 낸다는 의미도 있다. AI 조작 사기에서는 유명 연예인이 광고한 적 없는 데 AI로 조작해 유명 연예인이 모델로 나서 광고하는 브랜드인양 속이는 것을 말한다. 유명 연예인이 등장하는 광고의 제품에 대해 일반인들은 제품이 하자가 있거나, 사기일 것이라는 생각을 못하기 때문에 이용되는 수법이다. 가장 보편화된 AI 조작 광고 수법이다. 이 보다 한층 심각한 범죄가 ‘무중생유’(無中生有) 수법이다. 성어 의미는 완전한 거짓이라는 뜻이다. 없는 곳에서 물건을 있다고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AI 조작 사기광고에서는 단순히 모델로만 유명 연예인을 AI 조작해 등장하도록 하는 게 아니라, 더 나아가 마치 없는 할인 행사를 하는 듯 광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속이는 것이다. 할인 혜택이 있는 예약 구매를 유도하는 듯한 영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