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3년 중국 8대 명주(名酒), 1위 분주·청화25

중국은 '술과 차의 나라'다. 술과 문인들의 이야기가 바로 전통 중국의 문학이요, 술과 노래가 바로 고대 중국의 시다. 

술 한 잔, 빈 술잔 등은 중국 시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시어들이다. 곡물을 발효해 술을 만들듯, 인생이 발효돼 만들어지는 게 시다.

중국에는 전통적으로 유명한 술 제조창들이 있다. 한국에서도 유명한 고급주 마오타이(茅台), 우량예(五粮液) 원산지가 대표적이다. 천 년 이상 이어진 이들 술은 그 제조창만 가지고 있는 주균들이 있어, 독특한 향과 맛을 낸다. 술은 원료가 되는 곡물, 그 곡물을 메주로 잘 빚어내는 장인, 그리고 그 메주를 발효하는 주균이 바로 술맛을 결정하는 3대 요소다.

올해도 중국주류협회가 '2023년 8대 명주(名酒)'를 최근 발표했다. 놀랍게도 마오타이가 1위 자리를 내줬다. 

 

1위 분주·청화(汾酒·青花25)

저온 발효 등 여러 공정과 숙성 및 정제를 거쳐 술향이 진하고 오래 지속되는 술이다. 청색과 백색이 어우러진 고유한 패턴의 술병 디자인으로도 유명하다. 

 

2위 비천모태(飞天茅台)

마오타이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53도짜리 비천모태는 소량 생산에 수요가 많아 중국에서 구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술로 알려져 있다. 한 병 시중 판매 가격이 1499위안(약 26만 원)이다. 온라인으로 예약 판매하는데 당첨되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3위 장송방(酱荣坊)

마오타이 12년산과 15~25년산을 블렌딩한 술로 포장 또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4위 노백간1915(老白干1915)

전통 양조 기술과 현대 과학 기술을 결합하여 숙성시킨 술이다. 특유의 향과 부드럽고 달콤하면서도 상쾌함을 주는 맛으로 유명하다. 

 

5위 국태10년(国台10年)

전통 기법으로 양조하여 여러 차례 증류와 숙성을 거친다. 황금색으로 향이 풍부하며 맛이 부드럽다는 특징이 있다.

 

6위 뇌가경(赖家庆)

맛과 품질이 우수하다. 또한 향이 짙으면서도 섬세하다는 특징이 있다.

 

7위 단천동장30(丹泉洞藏30)

독특한 저장 및 발효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저장 기간은 최대 30년으로 알려져 있다.

 

8위 오량액토년생초(五粮液兔年生肖)

고체 발효 및 저온 증류 기술로 양조된다. 토끼를 소재로 한 도자기 술병에 담겨 판매돼 소장 가치가 높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中취안저우,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객 유치 위한 투 트랙 전략 추진
중국 남동부 푸젠성에 위치한 취안저우(泉州)는 지난 202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역사도시다. 송나라, 원나라 시대 중국의 세계 해양무역 중심지였다. 푸젠성은 타이완을 마주 보고 있는 대륙 지역으로 중국에서 해양 산업이 가장 발전한 곳이기도 하다. 취안저우는 이 푸젠성에서 독특한 문화유산을 보유해 푸젠성 3대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2일 푸젠성 문화유산국에 따르면 취안저우는 세계문화유산 등재 이후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산업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더욱 적극적인 문화유산 보호와 복원을 위해 관련 법과 규정을 제정하고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문화유산 보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관광산업 증대를 위해 중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 대상의 다양한 홍보 정책을 추진했다. 푸젠성 최초의 도시 커뮤니케이션 센터를 설립하여 언론 매체와 SNS 플랫폼에서 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관광 마케팅을 펼쳤다. 특히 지역 주민들이 문화유산과 함께 생활하고 교류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유적지의 대부분을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급증하는 관광객에